•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오세훈·박형준 허위사실 유포, 당선무효 가능성 높아"

등록 2021.04.05 12:11:0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부산 시정, 야당발 공백 우려 공감"

"거짓 해명 자초, 냉엄한 판단들 있을 것"

"사전투표 최고치…중도성향 유권자 회귀"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0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5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4.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5일 "오세훈, 박형준 국민의힘 서울·부산시장 후보의 허위사실 유포와 관련된 선거법 위반 행위는 당선 무효형 (사법당국 판결에 이를 수 있다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법률위원회의 보고가 있었다"고 밝혔다.

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며 "이러한 선거법 위반 혐의와 향후 전개될 여러 사안들을 감안했을 때, 서울·부산 시정에서 또 다른 야당발 공백이 있는 것 아니냐는 그런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것에 대해서도 공감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는 국정원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전혀 보고받지 않았다고 해서 시민단체에 고발당했다. 또 부동산 땅 등에 대해서도 고소·고발이 예고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오 후보도 내곡동과 관련해 처음엔 땅의 존재도 모른다고 했으나, 여러 보도·증언에 따르면 실제 현장에 분명히 있었다는 것"이라며 "실제 현장에 있었냐 없었냐는 내곡동 땅에 대한 특혜 보상 의혹에 대해 맞냐 안 맞냐를 단언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의 또 여러 가지 해명이 거짓말로 드러났다라고 하면 그것 때문에 당선이 됐다고 했을 때 나중에 사법당국, 법원의 판결이 당선 무효형에 이를 수 있는 매우 중대한 법률 위반이라고 판단할 가능성도 매우 높다는 법률위원회의 보고가 있었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그분들 스스로 거짓 해명을 자초한 일에 대해 여러 판단들이 냉엄하게 있지 않겠느냐고 본다"고 주장했다.

최 수석대변인은 또 4·7 재보궐선거 사전투표율에 대해선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점은 상당히 저희 당 후보 박영선, 김영춘 서울·부산시장 후보에 대한 기대감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오, 박(형준) 후보에 대한 각종 의혹들이 구체화되고 이에 대한 거짓말 해명, 말 바꾸기, 모르쇠로 일관하는 후보들에 대한 실망감으로 중도 성향 유권자들이 초반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로 정부·여당에 비판적이었다가 박(영선), 김 후보의 지지로 회귀하고 있다는 분석이 있었다"고 평가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10일까지 합의를 통해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의 상임위 통과를 동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