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등록 2021.04.11 05: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MZ세대의 사랑 독차지한 인기 비결은 '가성비 전략'

엄마의 정성을 담은 '애프터 오더 쿡' 조리법 고수해

맛에 대한 고민과 연구로 신제품 싸이버거 3종 출시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서울=뉴시스] 김동현 기자 = 하루에 14만개, 출시 이후 16년간 3억개 이상 팔린 햄버거가 있다. 바로 국내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의 '싸이버거'다. 싸이버거는 2005년 출시 이후 누적 판매 3억4000만개를 돌파하는 등 가성비 버거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으로 환산하면 우리나라 국민 한 명당 최소 6개씩은 맛본 셈이다. 올해를 기준으로 싸이버거는 하루에 약 14만개 이상이 팔리고 있다. 브랜드의 성장까지 견인한 싸이버거의 인기 비결은 무엇일까.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케이준 스타일 핫 크리스피 치킨을 버거 패티로

싸이버거는 매콤하게 시즈닝한 촉촉한 통다릿살 패티에 신선한 양파와 양상추, 소스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뤄 다양한 연령층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닭의 허벅지 부위를 패티로 사용하기 때문에 '싸이(허벅지) 버거'라는 이름을 얻었다. 닭의 허벅지 부위까지 포함된 통다릿살은 다른 부위 대비 육즙이 가득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맛이 뛰어나 국내 소비자들이 선호한다.

가슴살에 비해 단백질과 지방의 비율이 적절해 조리해도 부드러운 식감이 지속되는 장점이 있다. 통다릿살 패티를 사용한 싸이버거는 두툼하고 큼직한 크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1997년 서울 쌍문동서 1호 매장 열어

맘스터치는 치킨을 주력으로 하는 프랜차이즈 업체로 시작했다. 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 버거 제품이 유명세를 탔다.

맘스터치는 미국 치킨브랜드인 '파파이스'를 운영하던 대한제당 계열사 TS해마로가 1997년 서울 쌍문동에 처음 선보였다. 외국에 수수료를 지급하지 않아도 되는 토종브랜드를 '제 2의 파파이스'로 키우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경영 초반에는 실적 부진을 면치 못했다. 이미 파파이스를 운영하고 있던 TS해마로는 맘스터치를 제대로 관리하기 어려웠다. 외환위기로 내수시장이 얼어붙고 외식업계도 타격을 크게 입은 시기라는 점도 불리하게 작용했다.

변화를 꾀하고자 유동인구가 많은 상권 대신 맘스터치는 서울과 수도권, 지방에 있는 대학교 주변으로 파고들었다. 전략은 주효했고 대학생들 사이에서 싸고 양 많은 햄버거로 인기를 끌기 시작했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수제버거처럼 조리해 골목상권서 판매하는 차별화 전략

맘스터치는 일반 패스트푸드점보다 저렴한 가격대를 유지하면서도 주문 즉시 음식을 제조하는 수제버거를 판매하며 차별화를 꾀했다. 이것이 바로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애프터 오더 쿡' 조리 방식이다.

이 전략은 국내에 불어닥친 '가성비(가격 대비 높은 성능)' 열풍과 맞아 떨어지면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다. 맘스터치는 2013년 26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대학교 상권에 입점하는 전략도 매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데 영향을 줬다. 단골 확보 및 입소문 마케팅이 활발하게 진행됐고 골목상권에 입점하다보니 임대료도 낮았다. 

매장 평균 넓이도 66~82㎡(약 24평)에 불과해 낮은 임차료로 창업할 수 있자 점포 수도 빠르게 증가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매장은 모두 1321곳으로 매장 수 1위를 달리고 있는 롯데리아(1332곳)를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소비자 심리와 시대 트렌드를 반영한 TV광고

변화하는 소비자 심리와 시대 트렌드를 제품에 반영하며 소비자와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도 맘스터치가 장수 브랜드로 거듭날 수 있게 된 요인이다.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큰 화제몰이를 했던 맘스터치 광고가 있었다. '버거만큼은 개념 있게', '버거만큼은 정직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세운 광고다.

2015년 누리꾼 사이에 이슈가 됐던 질소과자를 풍자하면서 개념 있는 싸이버거를 유쾌하게 소개한 것이다. 이 광고는 SNS에서 100만회 이상 노출이 됐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고품질의 치킨버거를 착한 가격에 판매할 수 있는 비결

맘스터치는 고객의 기대치보다 높은 품질과 고객의 생각보다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기 위해 제품 가격을 경쟁사보다 20~30% 낮게 책정했다. 대표 버거인 싸이버거의 단품 가격은 3800원, 세트 메뉴 가격은 5800원이다.

가격 대비 품질을 높일 수 있었던 비결은 자체적인 선진 물류 시스템을 구축한 데 있다. 맘스터치는 2014년 충북 진천 산업단지에 제조공장 및 물류센터를 준공해 자체 물류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를 통해 맘스터치는 다른 버거 브랜드와 다르게 본사가 생육을 직접 가공하고, 자체 냉장 배송 시스템으로 신선한 양질의 치킨 패티를 공급할 수 있었다.

매장에서도 주문이 들어오면, 그때부터 직접 조리해 메뉴를 제공하기 때문에 치킨버거의 패티가 푸짐하고 신선하다. 이러한 본사와 매장의 노력으로 어디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맛있고 가성비 좋은 치킨버거를 만들 수 있었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엄마의 정성을 담은 조리방식, '애프터 오더 쿡'

엄마의 정성을 담은 조리방식도 맘스터치의 인기 비결이다. 

맘스터치는 '빠르게보다 올(all)바르게'의 슬로건처럼 모든 메뉴에 주문 후 조리하는 '애프터 오더 쿡(After order cook)' 시스템을 적용해, 언제 주문해도 금방 조리한 것 같은 바삭바삭하고 촉촉한 맛으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원재료 그대로의 두툼하고 큼직한 크기의 치킨 패티를 고온에서 7분간 튀겨낸다. 소비자들에게 타사 대비 맛과 품질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다. 맛과 품질에서 소비자들의 반응이 모두 긍정적이다.

'애프터 오더 쿡' 방식은 코로나19의 위기 속에서도 빛났다. 배달 시에도 주문 후 조리 방식이 똑같이 적용돼 미리 조리된 제품에 비해 신선하고 맛있는 버거를 받아볼 수 있어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장수브랜드 탄생비화]가성비 대명사…16살 맘스터치 '싸이버거'



◇판촉보다 제품의 경쟁력으로 승부

맘스터치는 2012년부터 급성장했다. '가성비'가 중요한 소비 코드로 자리 잡으며 맘스터치를 찾는 사람이 늘었다. 맘스터치는 설립 후 10년 동안 판촉 활동보다는 제품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맛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과 연구는 지속되고 있다. 맘스터치는 4월2일을 '싸이데이'로 지정하고 4월 한 달간 특별 시즌 제품인 '싸이페스티벌' 3종을 선보였다.

싸이버거에 색다른 맛과 재미를 더한 싸이플렉스버거, 양념치킨 싸이버거, 간장마늘 싸이버거 등 총 3종이다.

양념치킨 싸이버거는 매콤 달콤한 한국식 양념치킨 양념을 가미해 감칠맛을 더한 제품이다. 간장마늘 싸이버거는 달콤 짭짤한 간장소스에 알싸한 마늘의 풍미를 함께 즐길 수 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앞으로도 싸이페스티벌을 매년 꾸준히 진행해 고객님들과 유쾌한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라며 "고객들의 의견을 반영해 새로운 재미와 맛있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는 차별화된 메뉴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