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웹툰·웹소설 1위 네이버-왓패드 CEO, 오는 21일 대담…"글로벌 공략 청사진 공개"

등록 2021.04.09 11:43:5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콜리전 컨퍼런스', 캐나다 토론에서 열리는 테크 컨퍼런스

한성숙·김준구·알렌 라우 3사 대표, 인수 후 공식 첫 만남

웹툰·웹소설 1위 네이버-왓패드 CEO, 오는 21일 대담…"글로벌 공략 청사진 공개"

[서울=뉴시스] 이진영 기자 = 글로벌 1위 웹툰사인 네이버의 한성숙 대표와 최근 인수한 세계 1위 웹소설사인 왓패드의 창업자가 오는 21일 공식 석상에서 글로벌 공략 청사진을 대담을 통해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 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 왓패드 창업자 겸 대표인 알렌 라우는 한국시각으로 오는 21일 콜리전 온라인 세션에서 '새로운 창작자 세대의 강화’를 주제로 대담을 나눌 예정이다. 

콜리전 컨퍼런스는 현지시각으로 20일부터 사흘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다. 세계 최대 규모의 테크 컨퍼런스 웹 서밋이 주관한다. 매년 약 4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참관하고, 1250여개의 스타트업, 1000여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참석한다.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전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비즈 스톤(트위터 공동설립자), 피지 시모(페이스북 앱 총괄) 등 글로벌 테크 기업가들은 물론 존 토리(토론토 시장), 조셉 고든 레빗(배우) 등 각계각층의 유명 인사가 연사로 등장할 예정이다. 콜리전 컨퍼런스 참석 티켓(https://collisionconf.com/tickets#)은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콜리전 컨퍼런스는 '테크 올림픽'(폴리티코), '세계에서 가장 큰 테크 컨퍼런스 중 하나'(블룸버그), '테크 컨퍼런스의 깜짝 놀랄 미래'(디지털 트렌드) 등으로 설명되는 글로벌 행사다. 특히 네이버를 위해 별도 세션을 마련한 것은 북미 시장 이용자의 콘텐츠에 대한 높은 관심을 증명한다.

21일 예정된 대담은 지난 1월 네이버가 약 6억 달러에 세계 최대 웹소설 플랫폼 왓패드를 인수한다고 밝힌 이후 공식 석상에서 3사 대표가 처음 만나는 자리다.

네이버-네이버웹툰-왓패드 대표의 온라인 대담의 진행은 NBC 유명 저널리스트 제이콥 와드가 맡는다. 3사 대표는 향후 글로벌 전략, 창작자들의 글로벌 히트작, 지식재산(IP)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래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네이버웹툰과 왓패드를 통해 약 1억6000만명(양사 월간 순 사용자 수 단순 합산) 이상의 사용자를 가진 글로벌 최대 스토리텔링 플랫폼 사업자가 될 전망이다. 특히 지난해 연간 거래액 8200억 원, 월간 순사용자 7200만명을 돌파한 네이버웹툰은 현재 영어·일본어·프랑스어·독일어 등 10개 언어, 100개국 이상에서 서비스되고 있다.

이와 함께 네이버웹툰은 지난달 한국 웹툰을 번역해 190개국 300만명 이상에게 서비스하는 글로벌 웹툰 플랫폼 '태피툰'의 운영사 콘텐츠퍼스트에 투자했다. 태피툰이 미국에서 서비스하는 <나 혼자만 레벨업>은 미국 온라인 청원사이트에서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해 달라는 내용의 청원까지 올라올 정도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네이버웹툰 김준구 대표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시장인 북미 지역에서 웹툰과 웹소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면서 "글로벌 1위 플랫폼으로서 웹툰과 웹소설이라는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가 전세계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가장 중요한 IP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