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오세훈 "협치 부탁" 하루 만에…시의장 "광화문광장 뜻대로 중단 못해"(종합)

등록 2021.04.09 11:43: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중단 가능할까

오세훈 "누굴 위한 공사인지 모르겠다" 비판

서울시의장 "지금 와서 중단하면 혈세 낭비"

[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의회를 방문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오른쪽)을 만나고 있다. 2021.04.08. kyungwoon59@newsis.com

[서울=뉴시스]김형수 기자 = 오세훈 서울시장이 8일 오전 서울시의회를 방문해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오른쪽)을 만나고 있다. 2021.04.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김인호 서울시의장이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강하게 비판한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중단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오 시장의 주요 정책 공약에 대해 무조건 반대하진 않겠다면서도 "의회 동의"를 강조하면서 견제구를 날렸다. 오 시장이 취임 첫 날 서울시의회를 찾아 '협치'를 부탁한지 하루 만이다.

김 의장은 9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이 광화문광장 사업에 대해 중단 명령을 내릴 가능성에 대해 "지금 이걸 중단하는 것은 혈세 낭비"라며 "공사가 많이 진행되고 있어 되돌릴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는 791억원의 예산을 들여 서쪽 편도 6차로의 도로를 모두 없애 광장으로 편입하고, 주한 미국 대사관쪽 동쪽 도로를 7~9차로로 넓혀 양방향 차량 통행을 가능토록 하는 사업이다.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추진하던 역점 사업 중 하나로 서울시는 시장 공석 중에도 지난해 11월부터 공사에 들어갔다.

오 시장은 당시 서울시가 광화문광장 공사를 강행하자 "코로나19로 가뜩이나 살기 어려워진 마당에 도대체 누굴 위한 공사인지 묻고 싶다", "왜 하는지도 모르겠다"며 강도 높은 비판을 펼쳤다. 광화문광장은 오 시장이 지난 2009년 서울시장으로 재임했을 당시 완성한 것이다. 시민단체를 중심으로도 700억원을 들여 만든 광화문광장을 불과 10년 만에 다시 800억원을 투입해 갈아엎는게 타당하냐며 사업을 중단해야 한다는 요구가 거세게 일었다.

하지만 김 의장은 의회 동의없이는 오 시장이 마음대로 사업을 중단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시장이 전권으로 공사를 중단하라고 명령을 내릴 수 있느냐'는 질문에 "뜻대로 중단할 사항은 아니다"라며 "의회 동의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광화문광장 서쪽 도로(세종문화회관 앞)가 폐쇄되고 동쪽 도로(교보빌딩 앞)로 양방향 통행이 되고 있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동쪽 세종대로 도로로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2021.03.07.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민석 기자 = 광화문광장 서쪽 도로(세종문화회관 앞)가 폐쇄되고 동쪽 도로(교보빌딩 앞)로 양방향 통행이 되고 있는 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 동쪽 세종대로 도로로 차량들이 오가고 있다. 2021.03.07. [email protected]



오 시장이 내놓은 한강변 아파트 '35층 제한' 완화, 재개발·재건축 완화 등 주요 공약에 대해서도 의회 동의 절차와 정부 협의 등이 필요하다고 은근히 압박했다. 김 의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무조건 다수당이라고 해서 반대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라면서도 "35층 제한을 푸는 것은 의회 조례 개정 사항이라 상임위에서 논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주거지역 용적률 상향 여부에 대해서도 "서울시 건축심의위원회에서 논의가 이뤄지고, 의회 동의 과정 등 여러가지가 엮여있다"고 말했다. 민간 재개발·재건축과 관련해서도 "주택의 공급을 늘려야 하기 때문에 어떤 개발방식이 주택 공급을 늘리는데 유리한지 논의해서 필요하다면 집행부와 상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내곡동 땅 의혹'과 관련한 행정사무조사 요구 안건 처리는 신중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오는 19일 시작되는 임시회 본회의에 관련 행정사무조사 요구건을 상정해 논의에 들어간다.

서울시 출연기관인 TBS에 대한 예산 삭감 가능성과 관련해선 "여기서 바로 가부 결정을 하는 것은 앞서가는 것이고, 어떤 것이 옳은 방향인지, 시민이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앞으로 심도있게 논의해서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번 재보궐 선거에서 TBS 라디오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선거 유세 기간 동안 '내곡동 생태탕 식당' 일가 인터뷰 등을 전하면서 정치적 편향성 논란이 제기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