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中 "후쿠시마원전 오염수 바다방출, 극히 무책임한 행보"

등록 2021.04.13 12:38:56수정 2021.04.19 09:02: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제 공공보건 안전과 주변국 국민들의 절실한 이익 심각히 침해할 것"

"각 관련국과 합의 달성이전 독단적으로 방류해선 안돼"

[서울=뉴시스] 중국 베이징의 외교부 청사

[서울=뉴시스] 중국 베이징의 외교부 청사

[서울=뉴시스] 문예성 기자 = 일본 정부가 도쿄전력 후쿠시마(福島) 제1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하기로 발표한데 대해 중국 정부는 수차례 우려를 표명하면서 '극히 무책임한 행보'라고 강력 비난했다. 

13일 중국 외교부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핵 폐기수(오염수) 바다 방출 결정과 관련한 중국 외교부 대변인 담화(성명)‘을 통해 "일본 정부는 이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했는데 일본 이웃국이자 이익관련국으로서 중국은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는 앞서 지난 9일, 11일 이미 이와 관련해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중국 외교부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지금까지 전 세계에서 발생한 원전 사고 가운데 가장 심각한 사고 중 하나로, 많은 방사능 물질이 유출됐다”면서 “이는 해양 환경, 식품 안전 및 인류 건강에 대해 심각한 영향을 미쳤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팀은 관련 보고서에서 만약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경우 해양환경과 대중들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것이며 현재 폐기수에 있는 방사성 물질을 추가로 정화할 필요가 있다고 평가했다”면서 “유엔 방사능영향과학위원회(UNSCEAR)도 보고서에서 후쿠시마 오염수가 환경에 미칠 영향에 대해 추적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고 전했다.

중국 외교부는 또 “독일해양과학 연구소는 후쿠시마 연안에는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해류가 형성된다고 밝혔다”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방출할 경우, 방사성 물질은 57일만에 태평양 대부분 지역까지 확산되고 10년 뒤에는 세계 모든 해역에 확산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은 바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린피스 전문가는 오염수내 탄소14는 향후 수천년 동안 위험을 초래하고 DNA 변이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고 부연했다.

중국 외교부는 “일본 측은 모든 안전 조치를 취하지 않는 상황에서 국가 안팎의 질의와 반대를 무시했다"면서 "아울러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충분한 협의를 하지 않은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런 행보는 극히 무책임한 것이며 이는 국제 공공보건 안전과 주변국 국민들의 절실한 이익을 심각히 침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외교부는 “해양은 인류공동의 재산이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는 일본 국내 문제만은 아니다”면서 “우리는 일본이 책임을 분명히 인식하고 과학적인 태도를 갖고 국제적인 의무를 이행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국제사회와 주변국 및 자국 국민들이 제기하는 우려에 대해 필요한 대응을 해야 한다”면서 “오염수 처리 방법을 다시 심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중국 외교부는 “각 이익 관련국, IAEA 등과 충분한 협상을 통해 합의를 이루기 전에 독단적으로 바다 방출을 해서는 안 된다”면서 “중국은 국제사회와 함께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추가적인 반응을 할 권리를 보류한다”고 부연했다.

일본 정부는 이날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폐로·오염수·처리수 대책 관계 각료회의를 열어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스가 요히시데(菅義偉) 총리는 회의에서 "(해양방류는) 폐로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처리수(오염수)의 안전성을 확실히 보장하고, 풍평(風評·잘못된 소문) 불식을 위해 모든 대책을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