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식약처, '알몸 김치' 파문에 해외 제조업소 전수 조사

등록 2021.04.15 10: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2022~2025년 매년 20곳씩 해외 업소 실사 예정

수입김치 HACCP 적용 위해 관련법령 개정 추진

부적합 제품 수입한 업자 대상 검사명령제 적용

도·소매업소, 식당, 집단급식소 등 1000여곳 조사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수입 김치의 제조·통관·유통 단계별로 3중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수입김치 안전·안심 대책'을 발표했다.(그래픽 : 식약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수입 김치의 제조·통관·유통 단계별로 3중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수입김치 안전·안심 대책'을 발표했다.(그래픽 : 식약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정부가 중국산 '알몸 배추 절임' 영상으로 수입 김치의 위생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해외에 있는 109개 전체 김치 제조 업소에 대한 현지 실사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 우리의 위생 기준인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을 수입 김치에도 적용할 수 있도록 관련 법령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15일 수입 김치의 제조·통관·유통 단계별로 3중 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내용의 '수입김치 안전·안심 대책'을 발표했다.

식약처는 국내에 수입되는 식품을 가공·생산하는 모든 해외 식품 제조업체를 등록 관리하고, 이들 중 위해 우려가 있을 경우 제조업체에 대한 현지실사를 하고 있다. 지난 2016년부터 2019년까지 해외 김치 제조업소 87곳에 대한 실사를 실시했다.

식약처는 2022년부터 2025년까지 매년 20곳씩 점검해 모든(109개) 해외 김치 제조업소에 대한 현지 실사를 한다는 방침이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현장 조사가 어려운 현실을 반영해 '스마트글라스' 등을 이용한 원격영상 비대면 점검도 병행할 계획이다.

수입김치에 대한 HACCP 적용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국내 김치 제조업체와 동일하게 해외 김치 제조업체에도 HACCP이 적용되도록 '수입식품법'시행규칙 등 하위 규정을 신속히 정비하기로 했다.

인증절차와 방법 등 세부 사항을 수출국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HACCP 제도가 원활하게 적용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통관 단계에서는 검사명령제를 강화해 부적합 제품을 차단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는 지난 3월 10일 중국산 절임배추 동영상 보도 이후 통관 단계에서의 수입김치 검사를 강화했다. 현재 김치와 절임배추 수입 시 현장검사와 정밀검사를 실시 중이며 부적합 제품은 통관·차단하여 반송 또는 폐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통관 검사결과와 국내외 위해정보 등을 종합 분석해 최초 정밀 검사 항목을 조정하고, 위해물질 등을 대상으로 적용하던 검사명령제를 부적합 다빈도 제조업체가 제조한 수입업자 대상으로 확대 시행하기로 했다.

유통 단계의 점검도 강화한다.

수입김치와 다진마늘, 젓갈류, 고춧가루 등 원재료에 대해 소비자(위생감시원)가 직접 해당 제품을 유통·판매하는 도·소매업소, 식당, 집단급식소 등 업체 1000여곳을 실태조사토록 할 계획이다.

김치와 원재료(250건)를 직접 구매해 식약처 지정 전문검사기관에 검사를 맡겨 안전성을 확인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수입김치가 많이 유통·판매되는 마트, 인터넷 쇼핑몰 등도 집중 점검하기로 했다.

식약처는 국민이 수입김치 관련 정보와 수입식품 안전관리 현황을 손쉽게 알 수 있도록 정보 제공 방법을 다양화한다.

오는 7월부터 온라인 세계지도를 기반으로 하는 '수입통계 서비스 창(Window)'을 통해 수입김치 제조업소, 수입 현황 등 관련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할 예정이다.

또 수입식품정보마루 첫 화면의 ‘수입김치 빠른조회’ 원클릭 버튼, ‘수입식품 검색렌즈(모바일)‘ 등 정보서비스를 통해 국민이 수입김치 관련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게 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국민과 소통하는 수입식품 안전관리 정책을 통해 소비자가 수입 식품을 안심하고 안전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