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5월 한미 정상회담, 한반도 평화 시계 다시 돌려야"(종합)

등록 2021.04.19 16:47: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미 정상회담서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등 공조"

"대화 복원 노력하고 있어…항구적 평화로 정착해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더 낮은 자세로 귀 기울어야"

"마지막까지 부패 않고 유능해야…野소통 힘써주길"

"방역·부동산 민감한 사안…충분히 소통·협력해주길"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4.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4.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성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5월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 "멈춰있는 한반도 평화의 시계를 다시 돌리기 위한 노력과 함께, 경제 협력과 코로나 대응, 백신 협력 등 양국 간 현안에 긴밀한 공조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수보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 정부 임기 마지막 날까지, 흔들림 없이 국민과 역사가 부여한 책무를 다하자는 다짐을 새롭게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히 모두발언에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정부의 대북정책 등과 관련해 "정부 출범 초기부터 일촉즉발의 전쟁 위기 상황에 직면했지만 평화의 신념을 한순간도 놓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교착 상태에 머물러 있지만,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숙고의 시간이라 생각하며 대화 복원을 위한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우리는 지금의 잠정적인 평화를 항구적 평화로 정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는 22일 예정된 기후정상회의와 5월 서울에서 열리는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등에 대해서는 "기후변화 대응에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과 역할을 더욱 높여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이날 국정 전반에 대해 언급한 문 대통령은 "국민의 질책을 쓴 약으로 여기고 국정 전반을 돌아보며 새 출발의 전기로 삼겠다"면서 "지금까지의 성과는 더욱 발전시키고 부족한 것은 채우고 고치겠다"고 다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먼저 방역과 경제 회복에 대해 언급하면서 "불평등이 심화되고 저성장이 고착화되는 시대적 상황에서 정부는, 더불어 잘 살고 역동적으로 성장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로 나가기 위해 매진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경제·사회 구조를 대전환하려는 우리 정부의 노력은 고용·사회 안전망 구축과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을 강력히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로 진화해 나가면서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힘주어 말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을 소개하고 있다. 2021.04.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 참석해 이철희 신임 정무수석을 소개하고 있다. 2021.04.19. [email protected]

또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서는 "위기에 더욱 강한 우리 국민의 저력과 성숙한 시민의식, 선진적 방역체계와 적극적 재정정책 등으로 세계적으로 방역에서 모범 국가, 경제위기 극복에서 선도 그룹으로 평가받는 나라가 됐다"라고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처한 상황은 엄중하다"면서 "방역상황은 여전히 안심하기 어렵고 집단면역까지 난관이 많다"고 경계했다.

특히 "경제는 고용상황까지 나아지며 회복기로 확실히 들어섰지만 국민이 온기를 느끼는 데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최고의 민생과제인 주거 안정도 남은 어려운 숙제"라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무엇이 문제이고 과제인지 냉정하게 직시하고, 무거운 책임감과 비상한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면서 "공직 기강을 철저히 확립하고 더욱 낮은 자세로 국민 귀에 기울여야 하겠다"고 지적했다.

또 "마지막까지 부패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유능해야 한다"면서 "각 부처는 국민 눈높이에서 정책을 더 세심하게 점검하고, 국민의 절실한 요구를 실현하는데 전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여당과 정책 협력을 강화하면서 민생을 가장 앞세우고 안정감 있게 정책을 추진해야겠다"면서 "야당과의 소통과 협력에도 힘써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민생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고 국가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법안부터 입법에 성과를 내주길 바란다"며 "선거로 단체장 바뀐 지자체와도 특별한 협력체계를 구축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방역과 부동산 문제는 민생에서 가장 민감한 사안"이라며 "아슬아슬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생기거나 부동산이 다시 불안하지 않도록 충분히 소통하고 긴밀히 협력하길 당부드린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4.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4.19.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기업에 대한 지원과 함께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기업과의 소통도 더욱 확대해주길 바란다"며 "나라별 간에 경기회복 국면의 글로벌 시장을 선점 경쟁이 치열한 상황에서 정부와 기업, 기업과 기업 간 협력이 어느 때보다 절실해졌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기업들과 긴밀히 소통하며 미래산업을 강력히 지원하기 위한 국가전략을 더욱 책임 있게 추진해나가겠다"며 "기업들도 투자 확대와 일자리 창출에 적극 나서준다면 정부로서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수보회의에는 지난 16일 임명된 이철희 정무수석과 이태한 사회수석, 박경미 대변인 등이 임명 후 처음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기모란 방역기획관은 신설된 자리인 만큼, 청와대 내부 직제개편과 행정 절차 등이 마무리되면 이번 주중 정식 출근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