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온실가스 감축 목표 추가 상향…기후변화 대응 동참"

등록 2021.04.22 22:38: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화상 기후정상회의 참석 연설…2가지 구체 행동 약속

"NDC 상향 연내 유엔 제출…석탄발전소 금융 중단"

"서울 2차 P4G 관심·참여 당부…탄소중립 앞당길 것"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시진핑(모니터 첫째줄 왼쪽부터)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문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21.04.22.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시진핑(모니터 첫째줄 왼쪽부터)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문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2021.04.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한국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상춘재 대청마루에 마련된 특별 화상회의장에서 참석한 화상 기후정상회의 제1세션 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으로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2가지를 약속했다.

세계 기후정상회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글로벌 리더십을 확인할 수 있는 첫 다자회의 무대로 평가된다. 2기 오바마 정부 때 미진했던 기후위기 대응을 계승하기 위해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초 적극 추진해 성사됐다.

이번 회의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경제국포럼(MEF) 17개 회원국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등 아시아태평양 국가와 중동·유럽·미주 등 주요국 정상 40여명이 참석했다.

'기후 목표 증진'이라는 세부 주제 아래 열린 이날 제1세션에는 문 대통령 등 27개국 정상 및 각국 관계자들이 자국의 기후변화 대응 노력을 3분이란는 제한된 시간에 압축적으로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참가국 중 11번째 순서로 연설에 나섰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22.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04.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한국 국민들은 지난해 코로나의 어려움 속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세웠고, 세부 시나리오를 준비하고 있다"며 "한국은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올해 안에 유엔에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국은 지난해, NDC를 기존의 배출전망치 기준에서 2017년 대비 24.4% 감축하겠다는 절대량 기준으로 변경함으로써, 1차 상향한 바 있다"며 "2018년에 온실가스 배출의 정점을 기록했고, 이후 2019년과 2020년 2년에 걸쳐 배출량을 2018년 대비 10% 이상 감축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는 지난해 말 오는 2030년까지 2017년 배출량 대비 24.4%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담은 NDC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측에 제출한 바 있다. 각국 NDC 취합 결과 파리협정 목표치에 못 미친다는 분석에 따라 좀 더 상향된 NDC 제출을 요구받았다. 올해 중 2050 탄소중립 달성 시나리오와 함께 NDC 상향 종합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문 대통령은 또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탄소중립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노력에 관해 문 대통령은 "출범 후 국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전면 중단하고,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10기를 조기 폐지해 석탄화력발전을 과감히 감축했다"며 "대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을 빠르게 늘리고 있다"고 소개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시진핑(모니터 첫번째줄 왼쪽) 중국 국가주석, 조 바이든(모니터 네번째줄 왼쪽)미국 대통령. 2021.04.22.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모두발언을 듣고 있다. 시진핑(모니터 첫번째줄 왼쪽) 중국 국가주석, 조 바이든(모니터 네번째줄 왼쪽)미국 대통령. 2021.04.22. [email protected]

다만 "석탄화력발전의 의존도가 큰 개발도상국들의 어려움이 감안되어야 할 것이며, 적절한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라면서 "한국은 국내외 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투자하도록 하는 녹색금융의 확대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5월 말 서울 개최 예정인 '제2차 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회원국들과 시민사회, 산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십이 인류의 탄소중립 비전 실현을 앞당길 것"이라며 "제2차 P4G 정상회의가 오는 11월 COP26(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