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윤여정 "운동선수들 심정 알겠더라"...한예리 "'미나리' 팀 감사"

등록 2021.04.26 15:35: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미국 LA 한국총영사관에서 기자회견

윤여정, 한국배우 최초 아카데미 여우조연상

[서울=뉴시스]배우 윤여정 외신 인터뷰. (사진 = 유튜브 캡처) 2021.04.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배우 윤여정 외신 인터뷰. (사진 = 유튜브 캡처)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기자 = 한국 배우 최초로 오스카 여우조연상을 받은 배우 윤여정이 운동 선수의 마음을 이해하게 됐다며 수상은 상상도 못한 일이었다고 밝혔다.

영화 '미나리'(감독 정이삭)의 윤여정과 한예리는 26일(한국시간) 미국 LA 한국총영사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윤여정은 "보답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 너무 힘들어서 운동선수들의 심정을 알겠더라"며 "2002년 월드컵 선수 발 하나로 온 국민이 난리 칠 때 얼마나 정신이 없었을까. 김연아는 얼마나 힘들었을까 싶었다. 운동선수가 된 기분이었고 처음 받는 스트레스였다. 즐겁지 않았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8번째 오스카에 도전한 글렌 클로즈에 대해 언급하며 "글렌 클로즈와 같이 이야기하기도 했다. 2000년도쯤 영국에서 '욕망이라는 전차' 연극을 보면서 대단하다고 생각했다. 글렌 클로즈가 저하고 동갑인데, 그 나이에 할 수 없는 역할인데, 하는 걸 보고 난 진심으로 그녀가 받길 바랐다"고 말했다.

이어 "저야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동양 변방에 온 사람이지 않나. 아카데미 가 본 적이 있겠냐. 물론 봉준호는 갔지만"이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또한 윤여정은 "내 옆 친구에 있는 '미나리' 친구들은 옆에서 받는다고 하는데 안 받는다고 생각했다. 인생을 살면서 배반을 많이 당해서 기대도 안 했는데, 제 이름이 불리더라. 영어도 못 하지만 (소감이) 엉망진창이 돼서 창피하다"고 쑥스러워했다.

윤여정과 함께 오스카에 참석한 한예리는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겠다. 역사적인 이 순간에 이렇게 이 장소에 있는 게 감사하다. 선생님이 아까 잠깐 '넌 이제 견학했으니까. 다음에 좋은 기회가 있을 거야'라고 말씀하셨다. 좋은 견학이 된 것 같다. '미나리' 팀에게 감사하다"고 말했다.

윤여정은 "진심으로 만든 영화다. 진심이 통한 것 같아 좋다"며 "상을 타는 건 상상을 못 했는데, 상을 타서 너무 좋다"고 했다.

'미나리'의 제작사 대표인 브래드 피트와 관련해서는 "다음에 영화 만들 때 돈을 더 써달라고 했다. 잘 빠져나가더라. 조금 더 쓰겠다고 하더라. 크게 쓴다고는 안 하더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브래드 피트에게 한국에 한번 오라고 그랬다. 나만이 아니라, 여러 사람이 좋아한다고 말해줬다. 그랬더니 온다고 하더라"고 귀띔했다.

윤여정은 연기 철학도 밝혔다. 그는 "열등의식에서 시작됐다. 제가 연극이나 연극영화가 출신도 아니고 아르바이트하다가 한 거라 제 약점을 아니까 열심히 대사를 외워서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자는 게 저의 시작이었다"고 고백했다.

이어 "나중에는 절실해야 한다는 걸 알았다. 편안하고 그냥 연기를 좋아도 해야 하지만, 절실해서 했다. 먹고 살려고 했다. 저에게는 대본이 성경 같았다. 상 탔다고 멋있게 이야기하는 것 같은데, 많이 노력했다. 브로드웨이 명언이 있다. 누가 길을 물으니까 연습이라고 했다더라. 연습 무시 못 한다"고 이야기했다.

윤여정은 수상 소감을 비롯해 화제가 된 입담에 대해 "제가 오래 살았다. 오래 살고 제가 좋은 친구들과 좋은 수다를 떨었다. 수다에서 입담이 나왔다"며 재치 있게 받아쳤다.

'지금이 최고의 순간이냐'는 질문에는 "최고의 순간은 없다. 최고란 말은 싫다. 영어 잘하는 애들이 나에게 충고하더라. 경쟁 싫다고 하지 말라고 하더라. 아카데미가 전부는 아니다. 동양 사람들에게 아카데미 벽이 높지 않나. 제 생각에는 최고가 되려고 하지 말자. 최중만 돼서 살자. 동등하게 살면 안 되냐"고 답했다.

1980년대 한인 가정의 미국 이주 정착기를 그린 '미나리'는 정이삭 감독이 연출과 각본을 맡았다. 선댄스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시작으로 100개 이상의 트로피를 받으며 수상 행진을 이어왔다. 윤여정은 한국 배우로는 최초, 아시안 배우 중에서는 영화 ‘사요나라’(1957) 우메키 미요시 이후 두 번째로 여우조연상을 안았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