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임혜숙·박준영·노형욱' 여론 수렴…임명 강행 신중 기류(종합)

등록 2021.05.06 23:44:07수정 2021.05.06 23:44: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송영길 "모든 의견 듣겠다"…국민 눈높이 우선

野 낙마 요구에 신중 대응…"상임위 협의가 우선"

윤호중 "野, 장관 후보들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를"

단독 처리시 민심 부담…김부겸 총리 인준 맞물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현황 관계부처 보고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부동산 현황 관계부처 보고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진형 윤해리 여동준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준영 해양수산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적격·부적격 판단을 위한 당 안팎의 여론 수렴 절차에 들어갔다.

민주당은 야당의 세 장관 후보자 '부적격 결론'과 관련해 대외적으로는 "큰 문제가 없다"고 방어선을 쳤으나, 내부적으로는 국민적 눈높이를 고려해 당 내 여론을 수렴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도부 관계자는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 "송 대표의 입장은 '모든 의견을 듣는다'는 것"이라며 "신중하게 국민 여론을 비롯해 당 내 의견을 듣고 판단하겠다. 세 후보들에 대해선 여러 의견을 듣는 과정"이라고 전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송 대표가 세 장관 후보자에 대한 전원 임명 강행이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이에 대해 여권 관계자는 "들은 바가 없다"고 보도를 부인했다.

다만 청와대도 세 장관 후보자 임명을 급하게 밀어붙이기 보다 국민적 여론과 당 의견에 속도를 맞춰 나가겠다는 기류인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민주당은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해 야당과 최대한 협의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산=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해 전시된 부유식 해상풍력기 모형을 관람하고 있다. 송영길(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철호 울산시장. 2021.05.06. since1999@newsis.com

[울산=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해 전시된 부유식 해상풍력기 모형을 관람하고 있다. 송영길(왼쪽부터)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철호 울산시장. 2021.05.06. [email protected]

앞서 민주당은 오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를 갖고 과기정통위, 농해수위, 국토위 등 세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주관 상임위원회 간사들의 비공개 보고를 받았다.

한준호 원내대변인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보고 내용은 별 문제가 없어보인다는 것"이라며 "다만 (야당) 저쪽에서 흠을 잡는 것 중에 하나둘씩 문제점이 있긴 한데 전례에 비춰봤을 때도 큰 문제는 아닌 것으로 판단한다"고 전했다.

그는 "일단 기본적으로 상임위 내에서 협의하는 게 우선"이라며 "원내는 이에 대한 정무적 판단은 아직 안 하고 있다"고 했다.

국회 인사청문회법상 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송부된 후 20일 이내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경우, 10일 이내에 대통령의 재송부 요청 절차를 거치면 국회 동의 없이 임명이 가능하다.

한 원내대변인은 이런 재송부 기한을 언급한 뒤 "기간을 연장해서라도 최대한 협의를 한다는 걸 목표로 두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단독 채택은 최대한 지양한다"면서도 "우선 상임위를 존중하는 건데 그때까지도 협의가 전혀 안 되는 상태에선 내부적으로 판단을 할 것이다. 대표들간에 협의를 한다든지"라고 설명했다.

상임위 협의가 난항에 빠질 경우 여야 원내대표간 회동 가능성에 대해선 "최종적으로 그렇게 될 것"이라며 "아직은 상임위 차원에서 (협의가) 끝나지 않았다"고 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도 앞서 정조회의에서 "지난 4일 인사청문회가 실시된 장관 후보자들에 대해서도 청문보고서 채택에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한 바 있다.

임 후보자는 가족 동반 국비출장, 박 후보자의 경우 도자기 밀반입 논란, 노 후보자는 '관테크(관사 재테크)' 의혹이 제기된 상태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세 후보자 의혹에도 보고서 채택을 밀어붙이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기류도 나온다. 재보선 참패로 돌아선 민심을 확인한 데다가 이날부터 이틀간 열리는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도 맞물려 있는 형국이다.

민주당 의석(174석)수상 김 후보자 국회 본회의 인준에는 무리가 없지만 세 후보자 임명을 강행할 경우 야당의 반발을 부르며 정국 경색이 불가피하다. 여기에 김 후보자 인준까지 밀어붙일 경우 후폭풍도 민주당의 고민을 깊게 만드는 요소다.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현재까지 청문보고서 채택 등 여야 합의 없이 장관급을 임명한 경우는 총 29차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