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감 몰아주기' 의혹 전효관 靑 문화비서관 사직(종합)

등록 2021.05.07 18:13: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靑 "민정수석실 조사했지만 의혹 확증 못해"

전 비서관 "국정운영 부담줄 수 없어 사직"

민정, 김우남 회장 욕설 확인…농식품부 이첩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전단 배포에 대한 모욕죄와 관련하여 처벌 의사를 철회하도록 지시했다"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5.0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4일 오후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 룸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2019년 전단 배포에 대한 모욕죄와 관련하여 처벌 의사를 철회하도록 지시했다"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1.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기자 = 자신이 설립한 회사에 일감을 몰아준 의혹으로 감찰조사를 받아온 전효관 청와대 문화비서관이 의혹 제기 한 달만에 자리에서 물러났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7일 서면 브리핑에서 "전 비서관은 의혹을 인정할 수 없지만 더이상 국정 운영에 부담을 줄 수 없어 사직하고, 자연인 신분으로 해명과 대응을 해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전 비서관은 2014년 8월부터 2018년까지 서울시 혁신기획관으로 재직하던 기간 본인이 설립한 회사에 총 51억원 규모의 서울시 사업 12건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아왔다. 이에 문 대통령은 지난 14일 김진국 민정수석에게 전 비서관에 대한 감찰을 지시한 바 있다.

박 대변인은 "민정수석실은 (전 비서관) 본인을 비롯, 서울시 관계자 등 약 50명을 임의조사하고 법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 관련 자료를 검토했지만, 용역 수주에 관여한 사실을 확증할 진술이나 자료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전했다.

15년 전에 발생한 일의 실체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서울시, 관련 업체와 임직원들에 대한 전면적 조사가 필요하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조사권의 범위를 넘어서는 부분이라는 게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민정수석실은 전 비서관에 대한 감찰 자료를 수사기관에 제공할 예정이다.

[서울=뉴시스] 김우남 회장.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서울=뉴시스] 김우남 회장. (사진=한국마사회 제공)

민정수석실은 특혜채용 의혹과 막말 논란을 빚은 김우남 한국마사회 회장에 대한 감찰 조사 과정에서 폭언과 욕설 사실을 확인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김 회장이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의 비서실장 채용 검토 지시를 한 사실 및 특별채용 불가를 보고하는 인사 담당과 다른 직원들에게도 욕설과 폭언을 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정수석실은 감찰 결과 및 자료를 주무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에 이첩하고, 규정에 따라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도록 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민주당 3선 의원 출신인 김 회장은 자신의 의원 시절 보좌관을 비서실장으로 채용하려다가 이를 만류한 마사회 직원에게 욕설을 했다는 의혹으로 민정수석실 감찰을 받아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