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임·노·박 고심 깊어지는 與…오늘 고위당정청서 의견 교환

등록 2021.05.09 18:26: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일부 장관 후보자 지명 철회 요구 가능성도

내일 文 취임 4주년 연설…명확한 결론 내려야

송영길, 즉답 피해…홍남기 "결과는 논의해봐야"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당 당사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5.07. wisdom21@newsis.com

[광주=뉴시스] 변재훈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7일 오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당 당사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 참석,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5.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권지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9일 노형욱 국토교통부·박준영 해양수산부·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 보고서 채택 시한을 하루 앞두고 막판 장고에 들어갔다.

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이날 저녁 총리공관에서 열리는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세 장관 후보자의 적격·부적격 여부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국민의힘이 지난 6일 당론으로 세 후보자 '부적격' 판정을 내리고 청문 보고서 채택을 거부하자,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단독 처리 강행에서 한발 물러나 국민적 여론과 당 내 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가 오늘 고위당정청 회의에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일부 후보자에 대한 지명 철회를 청와대에 건의할지, 오는 10일 국회에서 청문 보고서 여당 단독 처리를 강행할지 주목된다.

각 후보자들에게 제기된 논란들이 장관직을 수행하는데 치명적인 결함이 있는 것은 아니나, 국민 정서를 고려할 때 도덕적 눈높이 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것이 민주당 지도부의 고심이 깊어지는 지점이다.
 
특히 자녀를 해외 학회 일정에 동반해 '외유성 출장' 논란이 일은 임 후보자나 배우자의 고가 도자기 밀수 및 불법 판매 의혹이 제기된 박 후보자에 대해선 당 내에서도 국민 눈높이에 부적절하다는 일부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신중한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당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지도부에 계셨던 의원들, 초·재선 의원들에게 다양하게 의견을 듣고 있다"며 "현재 공개할 만한 내용은 없고 10일 이후가 돼야 의견이 나올 수 있을 것 같다. 아직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임혜숙·박준영 후보자에 대한 청와대에 지명 철회 건의 가능성에 대해선 "의원들 차원에서 회자되고 있는 얘기인 것 같은데, 지도부에서 입장을 얘기한 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국회는 대통령으로부터 인사청문 요청안을 접수한 날로부터 20일 이내에 인사청문 절차를 마치고 인사청문 경과 보고서를 송부해야 한다. 세 후보자에 대한 청문 경과 보고서 송부 시한은 오는 10일이다.

이 기간 내 청문 보고서가 송부되지 않을 경우, 청와대가 10일 이내 범위에서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할 수 있다.

민주당은 오는 10일 문재인 대통령 취임 4주년 특별 기자회견이 예정돼 있는 만큼, 그 전에 세 후보자 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려야 한다는 쪽이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과 국회 인준 표결,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여야간 협치가 필요한 사안들이 산적해 있어, 민주당도 청문 보고서 단독 처리 강행은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송 대표가 비교적 논란이 큰 일부 후보자들 1~2명의 지명 철회를 청와대에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송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광진구 이한동 전 국무총리 빈소 조문이 끝난 뒤 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보고서 채택 여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말을 아꼈다.

그는 청와대나 정부에 세 장관 후보자 거취에 대한 당의 의견을 전달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걸 여기에서 얘기해야 하나"라며 즉답을 피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도 같은 날 빈소 조문이 끝난 뒤 장관 후보자들의 청문 보고서 채택과 관련한 질문에 "결과는 논의를 해봐야 하지 않을까. 거기까지만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