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금강유역환경청, 금강 상류에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

등록 2021.05.13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홍수 시 저장+탄소 흡수·수질 정화 등 다기능

제방 허물거나 기존 제방에 친환경 기능 추가

[세종=뉴시스] 금강의 모습. (사진=뉴시스 DB).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금강의 모습. (사진=뉴시스 DB).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정성원 기자 = 환경 당국은 홍수 시 물을 일시적으로 가둘 수 있으면서 친환경 기능을 가진 홍수터를 금강 상류 주변에 조성할 계획이다.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은 금강 수변구역과 하천구역을 연계한 '다기능 홍수터' 조성 연구를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다기능 홍수터는 홍수 때 물을 일시적으로 저장하면서 탄소 흡수, 수질 정화, 수생태 복원 등 여러 기능을 가진 구간을 말한다.

정부가 지난해 11월 내놓은 '기후변화에 따른 풍수해 대응 혁신 종합대책'에는 옛 물길(구하도), 폐천 부지, 수변구역 내 매입 토지 등 국·공유지를 활용해 하천 인접 지역에 홍수터를 확대하는 방안이 담겼다.

당국은 그간 '금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 따라 금강 본류 하천에서 0.5~1.5㎞ 떨어진 곳을 수변구역으로 지정하고 토지를 매입했다. 현재까지 수변구역으로 지정된 곳의 면적은 대청댐과 용담댐 유역 372.78㎢다.
[서울=뉴시스] 금강 수계 수변구역 지정 현황도. (자료=환경부 제공). 2021.05.13.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금강 수계 수변구역 지정 현황도. (자료=환경부 제공). 2021.05.13.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환경부와 금강유역환경청은 이날 오전 대전 유성구 소재 환경청 내 회의실에서 '금강 물길 개선을 위한 홍수터 기초조사 착수 보고회'를 연다.

금강유역환경청은 연구 용역을 통해 홍수터 복원 대상지 기초조사를 할 예정이다. 기초조사 결과를 토대로 기존 제방을 허물고 새로운 제방을 짓거나 기존 제방에 탄소 흡수와 수질 정화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통합 물관리에 따라 맞춤형 수변구역을 조성하면서 하천 관리가 가능하도록 제도 개선에도 나선다.

당국은 현재 제방, 댐과 같은 전통 하천 시설물에 홍수터를 연결해 습지를 복원하는 자연기반해법(NbS) 도입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유럽 국가에서 도입한 NbS는 하천·유역의 자연 요소와 특성을 활용해 저류 능력을 증대시키고 홍수 피해를 줄이는 기술로,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네덜란드의 '룸 포 더 리버'(Room for the River)가 있다.

정종선 금강유역환경청장은 "다기능 친환경 홍수터 조성은 금강 하천관리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물관리 일원화에 따른 내년도 하천 업무의 안정적인 이관을 위해 국토교통부 소속 대전지방국토관리청과 긴밀한 업무 공조로 빈틈없는 준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