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먼 길 손 잡고 함께"…전국조직 '민주평화광장' 출범

등록 2021.05.12 14:27:03수정 2021.05.12 18:13: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불공정 분노 심각…공정성 회복이 곧 성장"

조정식 "민주개혁진보세력 플랫폼 돼 정권 재창출"

조정식·이종석 대표에 발기인 1만5천명…현역 18명

황석영·곽노현 등 민주진보·친노계 대거 이름 올려

李, 친문 비토에 "결국 국민 뜻대로 풀려나갈 것"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앞줄 오른쪽 네번째) 경기도지사와 조정식(다섯번째) 의원, 이종석(세번째) 전 통일부장관 등 민주평화광장 발기인들이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필승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앞줄 오른쪽 네번째) 경기도지사와 조정식(다섯번째) 의원, 이종석(세번째) 전 통일부장관 등 민주평화광장 발기인들이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필승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권지원 기자 = 더불어민주당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의 전국 조직 격인 '민주평화광장'이 12일 공식 출범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오전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KGIT)에서 열린 출범식 2부 행사에 참석해 "민주평화광장 출범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이 광장을 통해 평소 뵙지 못했지만 정말 뵙고 싶었던 분들을 이자리에 뵙게 되고, 또 앞으로 먼 길을 함께 서로 손 잡고 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니 매우 가슴이 벅차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내가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공장에서 어린시절을 보냈지만 그때는 현실은 어려워도 미래가 있었기에 좌절하지 않고, 노력했고 또 성취가 가능했기 때문에 갈등도 그리 크지 않았던 것 같다"며 "지금은 기회의 총량은 적고 신규세대는 갈 길이 없다보니까 공정성에 대한 열망은 매우 커지고 불공정에 대한 분노는 정말 심각할 정도"라고 지적했다.

문제의 원인으로는 "결국 자원의 편재(偏在), 편중, 불평등 때문"이라고 짚은 뒤 "이 불평등과 격차를 완화하면서 공정성을 회복해가는 게 궁극적으로 성장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길이라 생각한다"면서 기본소득·기본주택·기본금융 등 정책 슬로건인 '기본 시리즈'를 제시했다.

이어 "우리가 노력하기에 따라서 기회를 기회로 활용하는건 그냥 실력이지만, 진짜 실력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찾는 것"이라며 "민주평화광장이 청년 뿐만 아니라 국가의 과제를 논의하고 해결점을 찾아가는 좋은 공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그는 앞서 영상 축사에서도 "우리 시대의 공정은 매우 중요한 가치"라며 "역사를 통해 증명된 것처럼 사회의 공정성 여부가 나라의 흥망을 결정한다. 규칙을 지켜서 손해를 입지 않고 누구나 노력한 몫을 보장받는 공정 사회는 민주주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한다"면서 '공정'을 강조했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1.05.12. [email protected]


조정식 공동대표는 "시대적 전환, 소명을 더 크게 감당해야할 다음 대통령 선거가 이제 딱 10개월 앞으로 다가왔다"며 "우리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의 정신을 계승하고 우리의 새로운 미래, 시대정신을 준비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광장의 활동 취지로는 ▲민주평화세력 재집권 ▲경제사회적 민주화 통한 공정사회 실현 ▲지역균형발전 ▲한반도 평화·공동번영 질서 확립 ▲권력기관 등 중단없는 개혁 실현 등 5대 목표를 제시했다.

그러면서 "모든 민주개혁·진보세력의 플랫폼이 되어 앞으로 다가올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평화개혁세력의 대선 승리와 정권 재창출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며 "그 기초가 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종석 공동대표도 "앞으로 조정식 대표를 도와 회원들의 뜻을 받들어 민주평화정부 재창출과 이를 통해 민주평화의 꽃피우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영상 축사를 통해 "광장이 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평화와 공정의 시대적 가치를 실현하는 대한민국 대표 시민플랫폼으로 성장하길 희망한다"고 덕담을 건넸고, 윤호중 원내대표도 "나도 원내대표로서 광장의 의제를 눈여겨보고 원내활동에 많이 참고하겠다"고 했다.

이해찬 전 대표의 연구재단인 '광장'을 흡수, 확대 재편한 민주평화광장은 이해찬계 5선 조정식 의원, 참여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종석 전 장관이 공동대표를 맡고, 국회의원을 비롯한 각계인사 1만5000여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했다.

현역 의원은 조 의원을 비롯해 김성환, 김윤덕, 강준현, 문정복, 민형배, 박성준, 이동주, 이수진(동작을), 이수진(비례),  이해식, 이형석, 임오경, 장경태, 전용기, 정일영, 최혜영, 홍정민 의원 등 18명이 합류했고, 비례대표 국회의원과 인천 부평구청장을 지낸 홍미영 전 의원과 정은혜 전 의원도 함께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가 12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email protected]


또 더불어시민당 대표를 지낸 우희종 서울대 교수, 황석영 작가,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 하승창 전 청와대 사회혁신수석 등 민주·진보계열 시민사회 인사들과 김우영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도 발기인으로 이름을 올렸다.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도 포함됐다.

참여정부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허성관 전 장관은 발기인에는 빠졌지만 축사를 했다.

출범식은 코로나19 방역 조치의 일환으로 현장에는 50여명만 자리하는 온라인 방식 행사를 취했지만, 민주당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다.

정성호, 김영진, 김병욱, 임종성, 김남국, 이규민 의원 등 이재명계 핵심들과 안민석, 노웅래, 이형석, 이해식, 이수진, 이동주, 서형석, 최기상, 최종윤, 황운하, 민병덕, 양이원영, 유정주, 양향자, 김윤덕 의원이 출범식 현장에 모습을 드러냈다.

이들은 대부분 오는 20일 출범하는 의원 모임인 '성장과 공정포럼(성공포럼)' 가입자들이기도 하다.

광장의 면면을 놓고 보면 결국 이해찬 전 대표를 고리로 친노·친문계가 대거 이재명 지사와 결합해 세력화를 이룬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5.12.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2일 서울 마포구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상암연구센터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 출범식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5.12. [email protected]


이와 관련, 이 지사는 출범식 후 기자들과 만나 "저도 초청받은 입장이고 직접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자신과 '광장'을 결부짓는 데 선을 그으면서도 "(광장이) 뜻을 함께하는 분은 맞다. 구체적으로 앞으로 어떤 관계를 하게 될지, 어떤 역할을 분담하게 될지는 두고 봐야 할 일"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자신을 향한 민주당내 강성 친문의 강한 거부감과 관련해선 "국민이라고 하는 깊은 흐름 속에 당이 있는 것이고, 당 역시 당원이라는 흐름 속에 있다"며 "결국 국민의 뜻에 따라 결정되고 국민의 뜻대로 풀려나갈 것이라고 생각하기에 당내 역학구조에 큰 비중을 두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여권 대선주자 지지율 1위를 바탕으로 당내 친문 강경파의 비토를 돌파하겠다는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