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위기를 기회로" 광주시·노동부 '고용시장 콜라보'

등록 2021.05.13 1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년간 466억원 투입 고용위기 막고 5600명 고용창출

13일 업무협약 체결, 자치구 중 북구, 광산구 등 참여

인공지능·가전·친환경차 등 주력 산업 고용 안정 유도

"위기를 기회로" 광주시·노동부 '고용시장 콜라보'

[광주=뉴시스] 송창헌 기자 =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고용시장에 위기감과 '직장 갈아타기' 등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시와 고용노동부가 광주지역 주력산업의 고용 안정과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해 맞손을 잡고 공동 대응에 나섰다.

광주시는 13일 이용섭 시장과 김영중 고용노동부 고용정책실장, 북구·광산구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중회의실에서 '고용 안정 선제 대응 패키지 지원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사업은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통한 사후적 지원이 아닌 고용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고용노동부 중·장기 일자리사업으로 전국적으로는 광주와 함께 부산, 울산, 충남 등 4곳이 우선 지정됐고, 광주에서는 시와 북구, 광산구가 컨소시엄으로 참여한다.

2월부터 지난달까지 고용노동부와 한국고용정보원의 컨설팅을 거쳐 ▲가전기업 시너지업 일자리 창출 ▲자동차산업 재충전(Reload) 경쟁력 강화 ▲고용안정 거버넌스 활성화 등 크게 3가지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광주의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생산액의 45%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산업이지만 완성차 생산량이 2014년 54만대에서 지난해 44만대로 감소하면서 이에 따른 부품기업 경영이 악화되고 있고, 편중된 산업구조로 인해 위기 상황이 발생할 시 지역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또 가전산업은 지속적인 대기업의 해외이전으로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으며, 이같은 경영난은 고스란히 고용 위기와 직결되고 있다.
"위기를 기회로" 광주시·노동부 '고용시장 콜라보'

특히 광주는 가전산업에서 지난해 폐업·도산·경영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 퇴직자 수가 750여 명으로 이들 위기 근로자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시는 주력산업인 자동차와 가전의 침체와 일자리 감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고용 안정과 일자리 창출이라는 투 트랙을 마련, 2025년까지 5년간 466억원을 투입해 5665명의 고용 창출을 목표로 삼고 있다.

올해는 1000여 명 고용을 목표로 88억5000만원을 들여 자동차와 가전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위기근로자의 수용력을 높이고 전략산업인 인공지능, 공기산업, 친환경차 등 성장산업으로 숙련 수준별 이·전직 지원을 통해 고용안정을 도모할 방침이다.

고용부 김영중 고용정책실장은 "코로나19로 위축된 고용 상황과 내연차에서 친환경 산업으로의 전환 과정에서 일자리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광주의 고용 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이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과 광주의 신성장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용섭 시장은 "4차 산업혁명, 친환경차 전환 등 산업구조 변화에 미리 대응하고, 이로 인해 발생하는 실직(예정)자들의 빠른 고용안정을 위해 최대한 집중할 것이며, 자치단체가 총력을 다해 우수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