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준영 전격 사퇴…與 "최소 1명 정리" 건의 靑 수용했나

등록 2021.05.13 15:08: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與 초선 "최소 1명은 부적격"…재선 그룹 힘 실어

이날 중 김부겸 인준 필요…野 연계 명분 깎아내기

朴의장 "국민 뜻 부합한 결론을" 與 "대통령께 전달"

與 "대통령의 민심 수용…野 김부겸 인준 협조해야"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0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권지원 기자 = 13일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전격적인 사퇴는 결국 청와대가 여당의 의견을 존중한 것으로 해석된다.

아울러 장관 후보 3인방 중 최소 한 명 이상은 정리해야 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건의를 수용한 것은 이날 중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준을 처리할 명분을 확보하려는 정부여당의 견해가 일치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전날 부적격 논란이 제기된 임혜숙·노형욱·박준영 장관 후보 3인방 중 최소 1명 이상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할 것을 지도부에 요구할 것을 결의했다. 논의에는 초선 40여명이 참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일 취임 4주년 기자회견에서 "야당이 반대한다고 해서 검증실패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세 후보자를 두둔한 데다가, 오는 14일까지로 기한을 두고 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해 세 후보자 모두 임명 강행 수순에 들어갔다는 전망이 우세했다.

이에 당초 일부 후보자 낙마 카드를 만지작거리던 민주당 지도부가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이자, 초선의원들이 공개리에 '1명 이상 정리'라는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재선 의원급에서도 계파색이 옅은 의원들이 중심이 돼 송영길 대표에게 '결단'을 요구하며 낙마 쪽에 힘을 실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상임고문단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이에 송영길 지도부도 청와대에 세 후보자를 모두 안고 가기는 부담스럽다는 의견을 여러 경로로 청와대에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뉴시스에 "누구를 지목해서 낙마시키자거나 자진사퇴시키자는 이야기는 할 수가 없지만 국민 여론상 모두 단독 처리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입장"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여당이 이날을 김부겸 후보자 인준 마지노선으로 정한 상황에서 김 후보자와 세 장관 거취를 연계시키는 야당의 명분을 깎아내야 한다는 필요성이 당 안팎에서 높아졌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책조정회의에서 "오늘은 무슨 일이 있어도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쐐기를 박았다.

이후 윤 원내대표가 김부겸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러 오자, 박병석 국회의장은 세 장관 후보자를 언급하며 "국민의 뜻에 부합하는 합당한 조치를 조속히 결론 내려주길 요청한다"고 당부했다.

박 의장은 오후 자신의 주재하는 여야 원내대표 회동이 예정된 오후 1시를 거명하며 "그 이전에 정부에서도 그 입장을 분명히 해줘서 오후 1시에 합의에 도달하기를 요청한다"고 했다.

이에 윤 원내대표는 "의장님의 말씀을 무겁게 받아들이면서 대통령께 의장의 뜻을 즉각 전달하겠다"고 화답했다.

이는 사실상 여야 협상 전까지 일부 장관 후보자의 거취를 '정리'하라는 주문에 여당도 수긍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방문해 박병석 의장에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장실을 방문해 박병석 의장에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인준안 처리를 위한 본회의 개의를 요청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3. [email protected]

결국 김 후보자의 조속한 인준을 놓고 당청간에 교감이 이뤄지며 박 후보자가 자진사퇴 형태로 사태를 일단락 지은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도 박 후보자 사퇴 후 즉각 입장을 내고 재송부 기한인 내일(14일)까지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 논의를 마무리해달라고 국회에 주문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자 사퇴 후 브리핑을 통해 "대통령께서도 고심 끝에 결정한 것으로 안다"며 "야당은 오늘 김부겸 후보자 인준 표결에 적극 협조하고, 향후 인사청문제도의 개선에도 적극적으로 논의에 임해주고 협조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고 수석대변인은 "박 후보자 본인의 사퇴로 나왔지만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이를 받아들인 만큼 대통령의 민심 수용이라 보면 된다"고 말했다. 또 "당대표와 지도부의 의견을 수렴해 그 결정을 받아들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저녁 중 본회의를 열어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표결에 부친다는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