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화진 차관 "평택항 사망사고, 항만 운영 주체도 책임"…관계부처 TF 구성(종합)

등록 2021.05.14 12:48: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청 책임져야…항만공사 등 주체 역할 필요"

17일부터 2주간 5대 항만 관계부처 함동점검

[평택=뉴시스]홍효식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고(故) 이선호씨 사망 사고가 발생한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신컨테이너 터미널을 찾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photo@newsis.com

[평택=뉴시스]홍효식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12일 오전 고(故) 이선호씨 사망 사고가 발생한 경기도 평택시 평택항 신컨테이너 터미널을 찾아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박화진 고용노동부 차관이 지난달 평택항 부두에서 발생한 고(故) 이선호씨 사망사고와 관련해 원청업체 '동방'뿐만 아니라 항만시설 운영 주체 등 공공부문의 안전 관리 책임을 강조했다.

박 차관은 이날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어떤 형식으로든 동방이 책임을 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고 원청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다음 항만 시설 운영 주체인 항만공사도 전반적 시설 관리에 책임이 있어 이에 대해서도 점검이나 관리의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차관은 "공공기관의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해 각 기관이 발주·관리하는 건설공사에 대해 책임을 묻고 있다"며 "그 방법을 경영평가로 하거나, 경영진이 중대한 책임이 있으면 경영진 해임 할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용부는 지난달 22일 평택항 부두에서 컨테이너 날개에 깔려 사망한 이씨의 사고를 계기로 평택항을 포함한 전국 5대 항만을 대상으로 컨테이너 하역 사업장에 대한 긴급 점검을 하고 있다.

이번 사고와 관련해 지난달 26~27일 시행된 사고 현장 감독 결과, 컨테이너 날개 전도 사전 점검 임무 미수행 등 다수의 안전관리 체계 부실 조치가 적발된 상태다.

박 차관은 "평택항의 경우에도 개방형 컨테이너 날개 부분, 벽채를 접는 과정이 위험하기 때문에 다른 작업자가 올라가선 안 되지만 올라갔다가 결국 불의의 사고를 당하신 것"이라며 "이런 상태에서는 감시자를 배치하거나 적어도 안전 작업을 할 수 있는 계획을 사전에 점검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사고를) 계기로 전국 항만 유사시설, 개방형 컨테이너에 대해 해양수산부, 해양항만청과 협조해 다음 주부터 집중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이날 박 차관 주재로 열린 '평택항 사망사고 관계기관 합동 TF' 1차 회의에서는 오는 17~28일 2주간 전국 5대 항만과 동방 소속 사업장을 대상으로 합동 점검을 실시하기로 했다. TF는 사고 수습 및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관계기관 총괄 협업 체계로 사고조사와 원인 분석, 제도개선 및 항만안전대책 마련 등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고용부와 해양수산부, 경기도 등은 각 항만 감독 과정에서 동방 지사가 있을 경우 점검 대상에 포함시키고, 통행설비 설치와 화물 취급방법 등 하역 관련 안전보건 조치도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예정이다.

해수부는 국내 컨테이너 관리 실태에 대한 지도·감독도 병행한다. 오는 17일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감독이 실시되며, 부산·인천·마산·군산 컨테이너 소유 업체 24개사가 대상이다.

아울러 이번 사고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FRC(컨테이너) 적재작업 가이드를 배포하고, 불시 점검 등을 통해 가이드에 따른 안전수칙이 안착되도록 지도할 방침이다.

고용부는 "합동 점검이 끝나면 산업안전 위반 사항 등에 대해 엄중 조치하고 향후 안전한 항만하역 작업을 위한 부처 합동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용부는 내년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 앞서 세부 내용을 담은 시행령을 마련하기 위한 작업을 진행 중이다.

박 차관은 "핵심은 기업이 안전관리 시스템을 제대로 만들어 산재를 예방할 수 있도록 평소 위험요인을 찾아내고 이를 개선해 근로자들이 안전한 상태에서 작업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라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초안을 마련하는 단계이고, 곧 노사와 협의해 구체적으로 정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