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부 분열 경계한 文대통령…임기 말 당·정·청 단합 강조

등록 2021.05.14 14:52: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임명장 수여식, 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 공통 화두 '단합'

文대통령 "당내 단합된 힘으로 당정청 더 긴밀히 협력"

"김부겸 중심으로 마지막 1년 결속력 높여 단합해달라"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5.1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5.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정부 여당을 향해 공통적으로 당·정·청 간 유기적인 단합을 강조했다. 과거 내부 분열 사례를 답습하지 말고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이어나갈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임기 마지막이 되면 정부와 여당 간에 좀 틈이 벌어지기도 하고, 당도 선거를 앞둔 경쟁 때문에 분열된 모습을 보였던 것이 과거 정당의 역사"라며 "우리가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나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새 지도부가 우리 당을 단합시켜주고, 그 힘으로 당·정·청 간에도 더 긴밀한 소통과 협력으로 국민들께 현재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면서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 선출 이후 첫 공식적인 자리다. 신임 지도부와의 상견례 성격을 겸해 마련됐다. 문 대통령이 단합을 강조한 것은 취임 일성으로 '당청 관계 재정립'을 공언했던 송 대표를 향한 우회적인 메시지로 풀이된다. 계파 갈등으로 인한 당내 분열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뜻도 함께 담긴 것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 임기 1년을 남긴 시점에서 당의 전열이 정비가 되고, 또 국무총리와 여러 장관이 새로 임명되는 등 정부와 여당이 새로운 진용을 갖춰 출발할 수 있게 됐다"면서 "국가적으로 매우 어렵고 중요한 시기에 정부와 여당이 신발끈을 다시 조여 매고 새롭고 비상한 각오로 힘을 모아서 국정을 운영하고, 미래를 준비해 나가는 그런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위기 극복과 경제 회복, 불평등 해소 등 남은 1년 주요 국정과제를 언급한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유능해야 한다"며 "재보선의 패배를 쓴 약으로 삼아서 국민이 가장 아프고 힘든 부분을 챙기는 데서부터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5.1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5.14. [email protected]

이어 "일자리, 부동산, 불평등 해소 등 당·정·청이 함께 풀어가야 할 민생과제가 많고, 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그런 문제들"이라며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등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그런 토대 구축에도 정부와 여당이 유능함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했다.

또 "유능함은 단합된 모습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모든 문제에서 똑같은 목소리여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다양한 의견이 나오면서도 그 의견들이 같은 방향으로 향하고, 또 깊이 있는 소통을 통해서 결국은 하나로 힘을 모아나갈 때, 그런 모습들이 일관되게 지속될 때 국민들께 희망을 드릴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송 대표는 백신, 부동산, 반도체, 한반도 평화, 기후변화 대응 등 자신이 선거 과정에서 제시했던 5가지 의제와 정부의 국정 방향과 공통점을 언급하며 적극 뒷받침할 것을 약속했다. 검찰개혁 추진과 관련해선 수사·기소권 분리의 속도 조절 방안을 청와대와 긴밀히 상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송 대표는 "대통령께서도 우리나라 역사에 처음으로 기소 독점주의를 파괴시키고 견제하는 공수처를 발족시켰고, (검찰의) 수사지휘권을 폐지하고 검경 수사권의 분리를 기본적으로 만들어냈는데, 이 성과가 너무 빛을 안 보는 면이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저는 이것을 해나가고 2차로 지금 제기하는 수사권·기소권 분리 문제의 속도 조절을 어떻게 해 갈 것인지 청와대와도 긴밀히 나중에 상의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임혜숙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뒷줄 왼쪽부터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2021.05.14.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후 환담장으로 함께 이동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임혜숙 과기정보통신부 장관, 문재인 대통령, 김부겸 국무총리. 뒷줄 왼쪽부터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안경덕 고용노동부 장관, 노형욱 국토교통부 장관. 2021.05.14.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전환 이후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김 총리 중심으로 국무위원들이 새 진용 갖추고 여당 지도부도 최근 새로 출범한 만큼 남은 1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당청 간 긴밀한 공조하에 '원팀'으로 노력하자"고 강조했다고 박경미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앞서 이뤄진 김부겸 국무총리 및 신임 국무위원 임명장 수여식 후 환담에서도 단합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총리는 문재인정부 1기 내각의 일원으로 주요 국정 과제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다"며 “김 총리를 중심으로 마지막 1년을 결속력을 높여 단합해 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김 총리는 "문재인 정부 1기 내각은 팀워크가 좋고 서로 신명을 내서 일했다"면서 "마지막 내각도 원팀이 돼 대한민국 공동체가 앞으로 나가는 데 온 힘을 쏟을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