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부겸, 전두환 겨냥 "광주 앞에 무릎 꿇고 용서 구하라"

등록 2021.05.18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18 영령 앞에 사죄…완전한 진실 규명때까지 포기 않을 것"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4.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김부겸 신임 국무총리가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5.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전두환 전 대통령 등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탄압한 신군부 세력을 겨냥해 "역사의 이름으로, 광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 그날의 진실을 밝히고, 광주 앞에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하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 기념사에서 "계엄군으로 참여했던 군인들의 용기 있는 진술로 진실이 밝혀지고 있는 이 시점에도, 내란목적 살인죄를 저지른 핵심 책임자들은 단 한마디의 고백과 사과도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5·18 광주민주화 운동 당시 민간인 학살에 책임이 있음에도 사과하고 있지 않은 전두환 전 대통령 등 신군부 세력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된다.

김 총리는 이어 "터무니없는 왜곡과 날조로 5·18 영령과 유가족은 물론,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를 모욕하는 용납할 수 없는 일도 있었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도록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했는데, 5·18 민주화운동을 법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안타깝다. 하루속히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오월 광주'를 역사적 진실로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5월 광주 없이는,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말할 수 없다"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누리고 있는 우리 모두는 광주에 빚진 사람들이다. 광주 시민 여러분 감사하다"고 말했다.

또 "비단 우리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민주주의를 열망하며 투쟁하고 있는 전 세계 시민들에게도 광주는 희망"이라며 "비단 미얀마 뿐 아니라 전 세계 어디에서든, 부정과 불의, 민주주의를 짓밟는 세력에 저항하는 모든 시민들이 광주와 함께 반드시 승리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김 총리는 "41년 전, 광주에서 벌어진 일은 분명하다. 신군부가 장악한 국가권력이 국민을 학살했다"며 "대한민국의 국무총리로서 광주시민과 5·18 영령 앞에, 고개 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진실보다 위대한 사과와 애도는 없다. 진실의 고백은 화해와 용서의 시작"이라며 "전국에 계신 여러 당사자와 목격자 여러분, 간곡히 호소드린다. 더 늦기 전에, 역사 앞에 진실을 보여달라"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시간이 많지 않다. 오랜 세월 묶여있는 그 한을 풀어 달라"며 "누구도, 여러분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다. 여러분 또한 역사의 피해자였다는 진사실을 우리 모두 알고 있다"고 했다.

또 "아직도 찾지 못한 시신들, 헬기사격, 발포책임자 규명 등 아직 밝혀내야 할 진실들이 많다"며 "유가족과 광주 시민들께 약속드린다. 대한민국은 ‘오월 광주’에 대한 완전한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결코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절체절명의 상황에서도 시민들이 서로를 믿고 의지한 오월 광주의 정신은 코로나19 위기를 맞고 있는 지금의 대한민국에 너무나 절실하다"며 지난 2월 대구지역에서 코로나 확진자가 급증했던 당시 병상을 내준 광주 의료진의 지원을 언급, "이곳에 분열과 갈등이 들어설 자리는 없다. 거짓으로 국민을 갈라놓은 일은 이제 멈추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월 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 나가자"며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 아래, 분열과 대립을 넘어 더 큰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가자"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