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 "AZ백신, 하반기 공급도 원활히"… AZ 회장 "최대한 노력"(종합2보)

등록 2021.06.12 22:07:05수정 2021.06.12 22:37: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면담

文 "세계 백신 공급 위해 韓생산 능력 활용해달라"

AZ회장 "SK바이오와 장기 생산협력 관계 유지 희망"

차세대 백신·교차접종·항암치료제 등 협력 의견 교환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의 회담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의 회담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email protected]

[콘월(영국)·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공동취재단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각) 오전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AZ) 최고경영자(CEO)를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2분부터 24분까지 22분간 G7 정상회의장 인근의 영국 콘월 한 시내호텔에서 소리오 CEO와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한국에서 접종된 첫 백신이자 가장 많이 접종된 백신으로 의미가 남다르다"며 "특히 SK가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에서 직접 생산했기 때문에 한국 국민들이 더 안심하고 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었다"고 했다.

이어 "또한 한국이 세계적인 백신 생산 허브로 도약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됐다"며 "귀사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회장님의 리더십과 과감한 신약의 개발로 코로나 백신 개발을 빠르게 이룰 수 있었다"며 "특히 수입보다 백신의 신속한 공급에 역점을 두신 덕분에 세계 곳곳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전 세계적인 백신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사도 더 원활한 세계 백신 공급을 위해 한국의 생산능력을 활용해 주기 바란다"고 했다.

아울러 "한국의 백신 접종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소리오 회장님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소리오 회장은 "대통령님 만나 뵙게 되어서 굉장히 큰 기쁨이고, 또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비공개로 진행된 면담에서 "아스트라제네카는 한국에서 처음 접종된 백신이자, 가장 많은 한국인들이 맞은 백신이라는 면에서 한국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모범국"이라며 대화를 시작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전했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회담을 하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회담을 하고 있다. 2021.06.12. [email protected]

이어 "아스트라제네카사는 혁신적인 신약 연구 개발에 과감하게 투자함으로써 코로나19 백신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었다는 점을 높이 평가한다"고 했다.

특히 "아스트라제네카의 하반기 공급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소리오 회장은 "한국이 최우선적인 협력 파트너인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이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생산의 품질 관리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성과를 보이고 있는 기업으로, 보다 장기간 생산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아스트라제네카는 인류가 팬데믹을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우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생산과 공급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소리오 회장은 코로나19의 차세대 백신과 교차접종, 항암 치료제와 심혈관 연구개발(R&D)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사와 한국의 제약회사, 보건산업진흥원, 국내 암센터 등과의 협력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과 소리오 CEO의 면담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국내 생산과 전 세계 공급에 대한 상호 협력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뜻깊은 자리였다"고 평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