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 총리 "다음 달부터 해외 접종자, 심사 거쳐 격리 면제"

등록 2021.06.13 15:48:31수정 2021.06.13 15:50: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중대본, 해외 접종자 입국 방역 완화 방안 논의

직계가족 방문, 중요 사업, 학술·공익 목적 입국

"진단 검사 등은 유지…상호 격리 면제 협의도"

대통령 G7 일정 관련 "백신 허브국 토대 계기"

"앞으로 3주, 새로운 거리두기 개편 준비 기간"

[서울=뉴시스]정병혁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13.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정병혁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김부겸 국무총리는 13일 "다음 달부터 해외에서 접종을 완료하면 국내 직계가족 방문이나 중요한 사업, 학술·공익 목적으로 입국할 경우 심사를 거쳐 격리를 면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오늘 중대본에서는 해외에서 접종을 마치신 분들에 대한 입국 방역 완화 방안을 논의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다만 진단 검사 등 꼭 필요한 방역조치는 그대로 유지할 것"이라며 "이번 조치로 오랫동안 고국을 찾지 못한 교민과 유학생, 기업인 등의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방역상황이 안정된 국가들과는 상호주의 원칙 하에 접종증명서를 인정하고, 접종을 마친 출·입국자는 서로 격리를 면제하도록 협의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김 총리는 문재인 대통령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일정과 관련해 "주요국과 감염병 대응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며 "향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백신 허브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면담하고, 그간 백신 공급에 대해 감사를 표하며 하반기 안정적인 백신 수급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며 "신약개발, 바이오헬스 기업 해외진출 등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하는 성과도 있었다"고 언급했다.

방역 조치에 대해서는 "내일부터 3주 간 현행 거리두기 단계가 그대로 유지된다"며 "많은 국민들이 찾는 실외 스포츠 경기와 대중음악 공연은 입장 인원을 좀 더 완화해 방역에 문제가 없는지 검증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경북·전남·경남에 이어, 강원도에서도 내일부터 거리두기 개편안을 시범 적용한다"며 "앞으로 3주간은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을 준비하는 기간"이라면서 관계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방역 관리를 당부했다.

또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황과 관련해 "어제까지 1180만명, 전 국민의 23%가 1차 접종을 마쳤다"며 "동참해주고 계신 국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