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7 정상 등 "개발금융기관, 기후·자연 관련 재원 늘려야"

등록 2021.06.13 22:32:3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 대통령 등, G7 기후변화·환경 의장성명 채택

오는 11월 온실가스감축목표 제출 중요성 강조

석탄→탈탄소 발전 시스템 전환 가속 필요성 동의

'개도국 年1천억불 지원' 더해 공공·민간 동원 필요

2030년까지 주요 에너지 사용제품 효율성 '2배로'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2021.06.13. [email protected]

[콘월(영국)·서울=뉴시스]김태규 안채원 김성진 기자, 공동취재단 = 주요 7개국(G7)  협의체 정상과 문재인 대통령 등 G7 정상회의 초청국 정상들은 13일(현지시간) 개발도상국을 위해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의 국제 기후변화 재원을 제공하는 것에 더해 개발금융기관에 기후와 자연 관련 재원을 늘릴 것을 요청했다.

G7 정상 등은 이날 이 같은 내용의 'G7 기후변화·환경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정상들은 성명서에서 2050년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오는 11월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전에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제출하고, 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2050 탄소중립 선언 및 탄소제로 레이스(Race to Zero campaign)에 모든 국가와 기업들의 참여를 강조했다.

탄소저감장치를 갖추지 않은 석탄 발전에서 탈탄소화 발전 시스템으로 전환을 더 가속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데도 동의했다.

아울러 정상들은 기후변화에 따른 생물다양성 손실에 지원하기로 결의하고, 2030년까지 육지와 해양 면적의 30%를 보호하자는 내용의 '30X30' 목표 달성의 중요성을 인정했다.

올해가 제15차 유엔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BD15)에 앞서 생물다양성을 위한 전 세계적인 프레임워크를 구성할 수 있는 10년에 한번 있는 기회라는 점에도 동의했다.

정상들은 이 같은 활동을 위해 개도국에 연간 1000억 달러 이상의 재원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해, 공공 및 민간 재원 동원의 필요성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어 다자개발은행, 국제금융기구 및 개발금융기관에 기후와 자연 관련 재원을 늘리고, 정책 및 투자에 대해 파리협약과의 합치성을 2022년까지 확보할 것을 요청했다.

나아가 정상들은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 손실이라는 이중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 탈탄소화와 최적의 협력 방안에 대하여 표준 수립, 투자 지원 및 조달과 같은 정책 수단들의 공조 등을 논의했다.

정상들은 초고효율기기 이니셔티브(SEAD) 및 동 이니셔티브의 목표인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주요 에너지 사용 제품의 에너지 효율성을 두 배로 제고하는 것을 지지했다.

끝으로 이번 G7 정상회의 의장국인 영국과 오는 9월 예비 기후변화 당사국총회 및 10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의장국인 이탈리아는 역량을 결집해 포용적이고 야심찬 COP26의 개최 및 포괄적인 합의를 도출하기로 다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