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7 '열린사회 성명' 채택…인권·민주주의 가치 보호 결의

등록 2021.06.13 22:37: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열린사회와 경제' G7 확대회의 세션 참석 정상 결의

"모든 인권 차별 철폐…WTO 개혁, 경제 개방성 촉진"

"인도·태평양, 아프리카와 협력…공유 가치 촉진 결의"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2021.06.13. [email protected]

[콘월(영국)·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공동취재단 = 제47회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 정상들은 13일(현지시각) 인권, 민주주의, 법치주의 등 열린사회 가치를 보호하고 증진할 것을 결의한 '열린사회 성명'을 채택했다.

이날 오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에서 '열린 사회와 경제'를 주제로 열린 G7 확대회의 2세션 참석국 정상들은 논의 결과물인 '열린사회 성명'을 채택했다.

확대회의 2세션에는 의장국인 영국을 비롯한 미국·캐나다·프랑스·독일·이탈리아·일본 등 회원국 정상과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호주·인도·남아공 등 초청국 3개국 정상이 참석했다.

참석 정상들은 A4용지 2.6장, 2700여자로 구성된 성명서 안에 열린사회의 가치들을 확산해 세계가 그 혜택을 포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자는 내용의 결의를 담았다.

참석 정상들은 우선 열린사회, 민주적 가치, 다자주의가 존엄성, 기회, 번영 및 책임 있는 세계 관리를 위한 토대라는 신념을 공유한다고 결의했다.

또 세계 민주주의 국가 인구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국가의 정상들로서 국제 규칙과 규범에 대한 존중을 포함해 세계를 하나로 묶는 가치들을 재확인하고 타국가들이 이런 가치를 도입하도록 권장하는 게 중요하다는 내용을 성명서 서문에 명시했다.

참석 정상들은 "국제권리장전과 인권 관련 협약에 적시된 인권과 모든 차별 철폐를 통해 개개인의 온전하고 동등한 사회 참여를 보장해야 한다"며 "책임있고 투명한 거버넌스 아래서 자유·공정 선거에 참여하고 모두가 평화롭게 집회, 조직, 결사할 권리 등 민주주의를 지켜야 한다"고 밝혔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 2021.06.13. [email protected]

또 "여아(女兒) 교육, 성 기반 폭력 근절 등 여성 및 여아의 권리 증진을 통한 성평등 및 여성의 정치·사회·경제적 역량 강화, 성생식 보건 권리를 보호해야 한다"며 "민주주의를 수호하고 인간이 공포와 억압에서 자유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자유인 온·오프라인에서의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고 적었다.

참석 정상들은 "우리는 팬데믹으로부터 더 나은 재건을 추진하면서 우리가 인간에게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으며 더 나은 삶의 질을 제공한다는 점을 지속적으로 증명해야 한다"며 "불평등과 인종차별을 포함한 차별로부터 위협에 맞서 보편적 인권과 모두를 위한 기회를 증진하는 개방되고 포용적인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창출하기 위해 협력할 것"이라고 결의했다.

아울러 "개방된 시장에 기초하고 다자 협력, 국제 규칙 및 기술 표준에 의해 인도되는 공유 경제 모델을 재확인하고 세계무역기구(WTO) 개혁을 통해 경제 개방성과 복원력을 촉진하고 경제적 위협에 반대한다"고 명시했다.

끝으로 "우리는 상기 약속들을 G20 정상회의, 유엔 및 민주주의를 위한 정상회의 등 다자 포럼에서 지속 이행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며 "우리는 인도·태평양 및 아프리카를 포함한 모든 파트너들과 협력해 모두의 이익을 위해 위 공유 가치들을 적극 촉진할 것을 결의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