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 G7 계기 문재인·스가 회담 일방 취소…독도 훈련 거론

등록 2021.06.14 13:28:5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韓, 한·일 정상 만남에 열린 자세…회동 이뤄지지 못해"

"동해영토 수호훈련은 정례 훈련…어디 특정한 것 아냐"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G7 확대회의 1세션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의 발언을 듣고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2021.06.1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국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가 스가 요히시데 일본 총리가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단독 회담을 진행하기로 합의했지만 일본 정부가 일방적으로 취소한 것으로 파악됐다.

13일 외교부에 따르면 한·일 외교당국은 지난 11일부터 13일(현지시간)까지 영국 콘월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 기간에 약식 회담을 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하지만 일본 측은 '동해영토 수호훈련'을 문제 삼아 회담을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번 G7 정상회의 계기를 포함해 그간 우리 정부는 한일 정상 간 만남에 열린 자세로 임해 왔으나 실제 현장에서 회동이 이뤄지지 못했다"고 밝혔다.

동해영토 수호훈련은 '독도 방어 훈련'으로 불린다. 우리 군은 일본 극우세력의 독도 침입 상황에 대비해 1996년부터 정례적으로 훈련을 실시해왔다. 2008년부터는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1차례씩 훈련했다.

해군은 오는 15일 예정대로 동해영토 수호훈련을 실시할 방침이다. 훈련에는 해군, 공군, 해양경찰 합동전력이 참가한다. 다만 해상 훈련 위주로 그간 실시했던 독도 입도 훈련은 이번에 진행하지 않는다.

외교부 당국자 역시 "군은 1년에 두 차례 매년 연례적으로 동해영토수호훈련을 하고 있다"며 "동해는 사실상 여러나라 공유하고 있고, 어디를 특정한 것도 아니다. 아주 정례적인 훈련"이라고 반박했다.

일본 정부는 해마다 동해영토수호훈련이 실시되면 외교 채널을 통해 항의 입장을 전해왔다. 하지만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독도 훈련이 실시되기 전에 딴지를 걸고 약식 회담을 취소하며 한일 정상 간 회동에 거리를 뒀다.

1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스가 총리는 13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폐막 후 동행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한일 정상 간 만남에 대해 "국가와 국가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은 상황으로, 그 환경(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과 위안부 피해 배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