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통일부 "北백신, 직접 협력 가능…여러 가능성 열어놔"

등록 2021.06.15 12:15: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감염병 공동 대응 남북 주민 모두 위한 것"

"백신 소외 없어야 한다는 국제적 공감대도"

"국내 수급, 공감 토대 백신 협력 검토 지속"

직접, 국제 협력 언급…"여러 가능성 열어둬"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6.14. since1999@newsis.com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지난 14일(현지 시간) 문재인 대통령이 오스트리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후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6.1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심동준 기자 = 통일부가 북한과의 백신 협력에 대해 "직접 협력, 국제 협력 두 방식 모두 가능하다"며 "가능성을 모두 열어 놓고 구체적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15일 기자들과 만나 대북 백신 협력에 대해 이같이 말하면서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공동 대응은 남북 주민 모두를 위한 것으로 협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한미 정상회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등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소외되는 나라는 없어야 한다는 국제적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또 "백신 협력을 추진하는 것은 정부가 지속적으로 밝힌 주장에 부합하며, 국제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하는 공감대에도 부합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당국자는 "백신 협력 관련 검토는 계속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협력 방안으로는 직접 협력, 국제 협력을 언급하고 "구체적 방안은 국내 백신 수급 상황, 국민적 공감대 등을 보면서 마련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직접 협력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가 백신 생산 허브가 될 가능성을 짚었다. 그는 "물자 전달, 수송 등 제반 사항에 대한 협의들이 필요하다"며 "직접 협력을 하게 되면 그런 협의들을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국제 협력에 관해서는 "코백스(백신 국제공동구매 프로젝트) 등 협력 체계에 참여할 수도 있고, 국제 기여를 높여가는 형태로 북한과 협력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협력 방안이 가능할지에 대해서는 단정해 말하기 어렵다"며 "가능성을 여러 경로로 열어 놓고 적절한 방안을 찾아가려 한다"고 밝혔다.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총리실에서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6.14. since1999@newsis.com

[비엔나(오스트리아)=뉴시스]박영태 기자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총리실에서 제바스티안 쿠르츠 총리와의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06.14. [email protected]

앞서 문 대통령은 14일(현지 시간) 한·오스트리아 정상회담 뒤 공동기자회견에서 코백스를 통한 북한의 백신 지원 계획에 대한 질문에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에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동의한다면 백신 공급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며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북 백신 협력 조기 성사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북한은 방역 장기화 대비를 요구하면서 내부 경각심을 강조하는 있으며, 매체에서는 백신 실효성을 지적하는 보도를 다루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