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하태경 "원자력연구원 서버, 北 해커조직에 뚫렸다"

등록 2021.06.18 11:09: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19 백신 제약사 공격한 北서버도 연결"

연구원, 해킹 사고 은폐 시도한 정황 드러나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의 북한 해킹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 의원은 원전ㆍ핵연료 원천기술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에 북한 해커 추정 세력을 포함한 13개 외부 IP의 비인가 침입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의 북한 해킹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 의원은 원전ㆍ핵연료 원천기술 보유한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시스템에 북한 해커 추정 세력을 포함한 13개 외부 IP의 비인가 침입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양소리 기자 = 지난달 14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내부 시스템이 북한 해커 조직에 뚫린 정황이 뒤늦게 드러났다.

북한에 원자력 기술 등 주요 정보가 유출됐다면 '2016년 국방망 해킹 사건' 수준의 대형 사고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국가정보원은 구체적인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 등을 조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내부 시스템은 북한 정찰총국 산하 해커 조직인 '김수키(kimsuky)'로 추정되는 IP를 통해 해킹을 당했다"고 18일 밝혔다.

하 의원이 원자력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이들은 '가상 사설망(VPN) 취약점을 통해 신원불명의 외부인이 일부 접속에 성공했다'고 지난달 14일 사고 신고를 했다.

확인 결과 승인되지 않은 총 13개의 외부 IP가 VPN 내부망에 무단으로 접속한 기록이 발견됐다.

북한 사이버테러 전문 연구 그룹인 '이슈메이커스랩'을 통해 접속한 IP를 추적한 결과 '김수키'는 지난해 코로나19 백신 제약사를 공격했던 북한 해커 서버로 연결돼 있었다고 하 의원은 밝혔다.

또 무단접속 IP 가운데 일부가 문정인 전 대통령 외교안보특보의 이메일 아이디를 사용한 흔적도 확인했다. 지난 2018년 당시 문 특보의 이메일 해킹 사고와도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하 의원의 설명이다.

원자력연구원의 해킹 사고 은폐 시도도 감지됐다. 연구원과 과기부 등 관계기관은 조사 과정에서 '해킹 사고는 없었다', '처음 듣는 이야기다'며 사건 자체를 숨기려했으나 추궁 끝에 관련 자료를 제출했다.

연구원 측은 향후 '사건을 수사하고 있어서 사실대로 말할 수 없었다'라고 해명했으나 국회를 상대로 한 허위 보고에 대해선 잘못을 인정했다고 하 의원은 말했다.

하 의원은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원전, 핵연료봉 등 원자력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국가 최대의 핵심 연구 기관"이라며 "북한 추정 세력으로부터 해킹당한 사실을 뻔뻔한 거짓말로 은폐해 국민을 속이려 한 죄가 더 크다"고 했다.

그는 "정부는 누가, 어떤 목적으로 국가 핵심 기술을 탈취했는지 피해 규모와 배후 세력을 조속히 공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