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LH사태로 윤리평가 강화…6년만에 기관장 해임건의"

등록 2021.06.18 14:36: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및 후속조치(안) 상정·심의

"10년간 탁월 S등급 기관 없어…아주미흡 공공기관 증가"

"윤리저해 LH 사태 등 불법·불공정 행위 엄정하게 평가"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도 제7차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1년도 제7차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18.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박영주 기자 = 정부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를 계기로 공공기관의 윤리 경영 평가를 대폭 강화했다. 부동산 투기, 갑질, 전관예우 등 윤리저해 사례와 잘못된 관행 등 불법·불공정에 대해 더 엄정하게 평가하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6년 만에 처음으로 실적 부진 기관장들에 대한 해임을 건의하고 중대 재해 발생 기관에 대해서는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점검하기로 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제7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주재하고 2020년도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 결과 및 후속조치(안)를 상정·심의했다.

홍 부총리는 "이번 공공기관에 대한 경영평가는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상황 하에서의 공공기관 역할 및 위기경영 성과에 대한 온전한 평가"라며 "특히 LH 사태를 계기로 해서 윤리경영과 관련된 공공성을 대폭 강화해 윤리경영 저해행위에 대해서는 더욱 엄정하게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평가에서는 지난해 평가 역점방향이었던 공공성·효율성·사회적 가치 '3축 평가'에 더해 '윤리경영 평가'를 추가 강조함과 동시에 온정주의를 엄격히 배격하는 데 중점을 뒀다.

홍 부총리는 "금년 평가에도 S-A-B-C-D-E 등급 중 '탁월 S등급 기관'은 나오지 않아 2011년 한국공항공사가 S등급을 받은 이후 10년간 S등급 없음을 기록했다"면서 "내년 평가 시 획기적인 경영혁신 및 성과를 바탕으로 일류 공공기관으로 도약하는 S등급 기관이 나오기를 기대한다"고 바랐다.

또 "평가등급 분포와 관련 작년 대비 '보통 등급'(C) 기관은 줄어든 반면 양호 이상 등급(A·B)과 미흡 이하 등급(D·E) 비중이 상대적으로 증가했다"며 "엄격한 평가를 시행한 결과 위기 하에서 성과 차이가 부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주미흡 E등급 기관수가 증가하면서 2014년 이후 6년 만에 처음으로 실적 부진 기관장들에 대한 해임건의(안)까지 포함했다"며 "이외에 실적 부진 기관(D·E등급) 및 중대 재해 발생 기관에 대해서는 각각 개선계획을 제출받아 점검 예정"이라고 했다.

이어 "LH 사태와 같이 부동산 투기, 갑질, 전관예우 등 윤리저해 사례와 잘못된 관행 등 불법·불공정에 대해서는 더 엄정하게 평가했다"며 "LH의 경우 비위행위의 중대성에 비춰 추가조치방안도 포함돼 상정됐다"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