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정세균·이낙연 "경선 시기 당헌 따라 논의" 지도부 압박(종합)

등록 2021.06.20 16:49: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낙연 측 "66명 의원 의총 요구…무시하면 비민주적"

정세균 측 "의견 어떻든 당헌·당규 따라 논의해야"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뉴실크로드센터 동행홀에서 '전북지역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09. pmkeul@newsis.com

[전주=뉴시스]김얼 기자 =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전북 전주시 전북대학교 뉴실크로드센터 동행홀에서 '전북지역 기자간담회'를 열고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여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대선 경선 연기론으로 내홍을 겪고 있는 가운데 20일 정세균 전 국무총리 측에 이어 이낙연 캠프에서도 의원총회를 통한 경선 시기 논의를 촉구하며 당 지도부를 향한 압박을 이어갔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66명의 의원이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는 사실을 들며 "이런 상황에서 당 지도부가 최소한의 '논의 과정' 요구조차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린다면 경선 일정 변경의 권한이 당무위원회에 있다는 당헌과 당규를 정면으로 무시한 비민주적 의사결정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지난 18일 우리당 소속 의원 66명은 ‘대선 경선 관련 일정과 방법 등 토론’을 위해 의총 개최를 원내대표에게 요구했다"며 "경선과 관련한 당헌 88조 2항의 ‘상당한 사유’에 근거해 이 사안을 의총에서 이를 논의코자 함이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가장 핵심적 논의 사항은 경선 시기를 논의해야 하는 ‘상당한 사유’가 있느냐 없느냐다. 그게 당헌의 정신이고 민주당이 지키고 고수해야 할 원칙"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66명의 의원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전당대회 ▲경선일정과 겹치는 올림픽과 휴가일정 ▲야당 경선일정과의 비대칭에서 감내해야 할 리스크 ▲혁신적 경선방식 준비기간 등을 ‘상당한 사유’로 보고 토의를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했다"며 "이는 우리당의 정권 재창출을 위한 충정에서 우러나온 것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고 설명했다.

또 "의원총회는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의총의 개최 여부를 원색적 용어로 비난하는 일부 의원들께는 의원들의 논의 자체를 봉쇄할 어떠한 권한도 권력도 존재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슬로건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1.06.1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정세균 전 국무총리가 17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강한 대한민국 경제 대통령' 슬로건으로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있다. 2021.06.17. [email protected]

앞서 정세균 캠프 조승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결론적으로 경선 시기를 논의해 달리 정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부합하지만 그 논의 요구를 거부하는 것은 완전한 당헌 위배이다"라며 "지금 상황에서 경선 시기에 대한 의견이 어떻든지, 우리는 당헌·당규에 따라 이 사안을 논의하고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 대변인은 "그러나 당헌·당규에 보장된 자유로운 논의를 매도하고 약장수, 탐욕 등 막말로 비난하고, 의총이 열리면 파국이라며 압박하고 당헌당규에 대한 성실한 검토 없이 지도부 권한 운운하는 현재의 상황을 보면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당지도부가 당헌·당규를 준수하며 공정 경선을 위한 민주적 정치력을 발휘할 것을 다시 요청한다"고 했다.

또 "당내 토론과 경쟁 과정에서 당헌·당규를 준수하라는 정당한 요구에 대해 당헌·당규와 당 운영에 대한 기초적 이해도 없이 절제되지 않은 막말을 사용하는 경우 더 이상 묵과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한다"며 "상대의 의견이 상당한 사유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자유이나 상대의 논의요구를 묵살하는것은 당헌위배이고 비난하는 것은 품격과 민주적 태도에 반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