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쿠팡 물류센터 노동자 "불났다고 했는데 무시했다"

등록 2021.06.22 10:05: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시10분께 경보기 울렸는데 조치 없어"

"연기 자욱 10분 뒤 조치 요청에도 무시"

"다른 관계자 찾아가 말했으나 또 무시"

[이천=뉴시스]김종택기자 = 21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소방관과 함께 소방활동을 위한 건물 구조 안전진단을 위해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2021.06.21. jtk@newsis.com

[이천=뉴시스]김종택기자 = 21일 오후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현장에서 전문가들이 소방관과 함께 소방활동을 위한 건물 구조 안전진단을 위해 내부로 들어가고 있다. 2021.06.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손정빈 기자 = 경기 이천시 쿠팡 덕평물류센터 화재 당시 불이 났다는 노동자 말을 회사 관계자가 수차례 묵살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당시 물류센터 내부에서 연기가 차오르고, 화재 경보기가 울렸으나 쿠팡 측이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 내용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21일 올라온 '덕평쿠팡물류센터 화재는 처음이 아니었습니다'는 제목의 글에 담겨 있다.

이 청원인은 자신을 "17일 화재 당시 근무 중이었고, 언론에서 '최초 신고자보다 10분 더 빨리 화재를 발견한 노동자'라고 말하는 그 노동자"라고 소개했다.

해당 노동자 주장에 따르면, 화재 당일 오전 5시10~15분께 물류센터 내에 화재 경보가 한 차례 울렸으나 평소 경보기 오작동이 심해 누구도 신경 쓰지 않았다. 하지만 약 10분 뒤 퇴근 체크를 하기 위해 1층 입구로 가던 중 C구역에서 D구역으로 연결되는 계단 밑이 연기로 가득 차 있는 걸 본 뒤 쿠팡 관계자에게 불이 난 것 같으니 조치를 해달라고 요청했으나 '불이 난 게 아니니까 신경 쓰지 말라'는 식의 답변이 돌아왔다는 것이다. 이 노동자는 다시 한 ㅅ번 화재가 났는지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또 무시를 당하자 이번엔 다른 관계자를 찾아가 화재 상황을 알렸다고 한다. 그러나 이 관계자 역시 조치를 하지 않고 "(경보기가) 원래 오작동이 잦아서 불났다고 하면 양치기 소년이 된다"고 말하며 웃었다.

당시 덕평물류센터 화재 신고는 오전 5시36분에 119에 접수됐다. 청원을 올린 노동자 주장대로라면, 경보기가 울린 5시10분께 화재 여부를 확인하고 즉각 신고했다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을 거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 노동자가 관계자에게 화재를 알린 5시25분께라도 119 신고가 됐어도 피해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었을 거라는 추측도 나온다.

이 노동자는 "(관계자들은) 마치 내가 정신이상자인것처럼 대하며 웃기만 하며 제보를 묵사발 시켰다. 관계자들의 한결같은 대응에 정말 수치스러움을 느꼈다"고 했다. 그러면서 "관리 관계자들을 믿고 화재 제보를 하고 조치 요청을 하려던 그 시간에 차라리 핸드폰을 찾으러 가서 신고를 했더라면 대형 화재로 번지기 전에 초기 진압돼서 부상자 없이 무사히 끝났을지 별별 생각이 다 든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쿠팡 측은 "사실관계가 현재까지 파악되지 않았고, 조사가 진행 중인 부분이기 때문에 입장을 밝힐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찰·소방 당국 조사에 적극적으로 협조 중"이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