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선 '폭로전'이 시작됐다…'尹 X파일'에 네거티브戰 가열

등록 2021.06.24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 출마 선언 앞두고 '윤석열 X파일' 등장

작성자, 내용, 출처 불분명한 의혹 야권발 점화

소극 방어? 적극 방어? 尹도 국민의힘도 딜레마

X파일, 병풍, 총풍…역대 대선마다 폭로전 과열

대선 네거티브 공방전 본격화…추가 폭로 관심

[서울=뉴시스]조성우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2021.06.09. xconfind@newsis.com

[서울=뉴시스]조성우 기자 =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9일 오후 서울 중구 남산예장공원 개장식에 참석해 박수치고 있다. 2021.06.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윤석열 X파일'이 실체나 진위 여부와 상관 없이 정치권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윤 전 총장 뿐만 아니라 파일의 출처를 둘러싸고 여야 간 책임 공방으로 번지는 등 대선판을 흔드는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X파일 논란을 기점으로 대선 네거티브 공방전도 과열되고 있다. 과거 대선을 앞두고 정치권에 '한 방'을 노린 폭로가 재연되는 모양새다.

 내년 대선이 8개월 앞으로 다가오는 시점에 터져나온 '윤석열 X파일'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폭로전이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한 달 전 윤 전 총장을 겨냥해 "사건 파일들을 차곡차곡 준비하고 있다"고 짧게 언급했지만 정치권에선 견제성 발언으로 해석하는 시각이 대체적이었다.

하지만 내년 대선이 8개월 앞으로 다가오는 시점에 터져나온 '윤석열 X파일'은 이전과는 다른 양상으로 폭로전이 전개되고 있다.

정체가 불분명했던 '윤석열 X파일'이 제도 정치권에 편입된 된 건 야권 출신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감과논쟁 정책센터 소장이 "윤석열 X파일 입수해서 봤다", "방어는 어렵겠다"는 글을 공개적으로 올린 것이 결정적이었다. 이른바 '윤석열 X파일'을 두고 아군에서 터트린 수류탄에 비유하는 것도 논란이 여권이 아닌 야권 발로 촉발됐기 때문이다.

장 소장은 "정치공작을 하려면 기자회견 했을 것이고, 페이스북에 몇개 사진 찍어 올렸을 것이다. 제 의견을 말한 게 정치공작은 아니다"라고 부정했지만, "법적으로 문제 없으면, 원하면 공개하겠다", "생태탕처럼 3일정도 시간을 달라. 그러면 다 까겠다"며 모호한 태도를 나타냈다.
 
과거에는 의혹을 폭로하는 당사자가 전면에 등장하거나 당이나 캠프의 지원을 받아 신뢰도나 무게감이 있었던 데 비해, '윤석열 X파일'은 실체가 드러나지 않은 상태에서 X파일 추정 괴문서가 SNS, 유튜브 등을 통해 급속도로 확대 재생산되면서 신로도가 떨어지는데도 오히려 의혹이 증폭되는 양상도 특징이다.

주로 친여 성향 유튜브나 SNS 등을 중심으로 윤 전 총장과 처·장모의 신상 뿐만 아니라 결혼 과정, 처가의 사업·투자 활동, 검사 시절 수사무마 의혹 등을 비중있게 다루며 논란을 확산시키고 있다.

반면 민주당은 윤 전 총장에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과 검증을 요구하면서도 X파일을 고리로 추가로 의혹을 폭로하거나 전면에 나서 국면을 끌고가기 보다는 다소 관망하는 듯한 모양새다. 이를 놓고 X파일 논란을 기점으로 국민의힘 안에서 '윤석열 대안론'에 힘이 실리자 야권 전체 분열을 유도하기 위한 술수라는 분석과 음해성 폭로의 역풍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 방어막을 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 중진 안민석 의원은 페이스북에 "윤-X 파일은 예고편에 불과하다. 지금 인터넷만 조금 뒤져봐도,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의혹 파일들은 이미 여러 버전이 돌고 있다"며 "이것을 끄집어내서 윤석열 흔들기에 나선 쪽은 아이러니하게도 민주당이 아니라 국민의힘이다. 애초에 윤석열을 플랜A 로 생각하지 않았던 분들은 당 내부 후보를 띄우는 데 활용하고, 윤석열을 플랜A로 밀었던 분들은 플랜B 모드를 가동하기 시작한 계기가 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2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21. [email protected]

예전과는 달리 아군 진영에서 폭로전이 가열됨에 따라 윤 전 총장이 더 딜레마에 빠질 것이란 관측도 있다. 잇단 의혹과 폭로에 무대응 원칙을 고수할 경우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확산될 여지가 있다. 반면 각종 의혹을 일일이 해명하고 적극 대응에 나설 경우 진실 공방만 가열되고 혹독한 검증을 자초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자칫 악수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위기를 타개할 돌파구를 찾는 것이 관건이지만 윤 전 총장은 일단 무대응 원칙에서 적극 방어로 태세를 전환했다. 코너에 몰리자 '정치공작', '불법사찰'과 같은 강한 어조로 국면전환을 노린 것이다.

이는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에 정식 입당하지 않은 상황에서 현실적으로 제1야당의 지원사격을 기대하기 힘든 사정과 '전언 정치'에 대한 피로감이 높은 상황에서 'X파일' 돌출 악재까지 겹친 마당에 무대응 기조로 피로감을 가중시킬 경우 지지율이 큰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란 분석이다.

윤 전 총장의 딜레마를 바라보는 야권 내부의 속사정도 복잡하다. 윤 전 총장을 측면에서 지원할 지를 두고 의견이 엇갈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X파일 논란에 대해 "(윤 전 총장이)아직 당내 인사로 분류된 분은 아니다"라며 "최근 논란이 된 X파일 등에 공식적으로 대응할 계획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반면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은 TBS라디오에 "외부에 있더라도 우리와 함께 할 수 있는 사람 또는 야권주자라면 결국은 야권 단일후보를 만들려면 결국은 다 같이 가야 되잖냐"며 "그럼 우리가 보호를 해야 되는데 거꾸로 되어버린거다. 내부 인사는 공격하고 당은 팔짱 끼고 있는 꼴이 됐으니 기가 막히다"고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정치권에선 '윤석열 X파일'이 대선을 앞둔 정국의 네거티브 공방전을 촉발하면서 앞으로 경쟁이 가열될 경우 제2, 제3의 폭로전이 이어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국민의힘 상임 고문인 이재오 전 의원은 KBS라디오에 "이명박 후보에 대해서 소위 X파일이라는 게 자고 나면 1건씩 터졌다"며 "정치판에 선거 때는 유력 후보가 될수록 유언비어가 더 많고, X파일 내용도 풍부하다. 그걸 퍼뜨리는 사람들도 정치적 의도로 퍼뜨리겠지만 아마 거기에 국민들이 현혹될 수준은 지금 넘었다"고 말했다.

황교안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대표는 MBC라디오에 윤 전 총장을 향해 "지금 이제 대선에 나오겠다고 하니까 검증의 시간이 시작된 것 같다"며 "어떤 의혹만 가지고서 정치인을 평가하는 것은 우리 선진사회에서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말한 사람이 오히려 책임을 져야 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 윤호중 원내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경제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6.23. [email protected]

역대 대선 때만 되면 '~파일'이나 '~풍'의 수식어가 붙은 흑색 폭로전이 정국을 휩쓸었다.

15대 대선에선 이른바 '총풍(銃風)'이 정국을 강타했다. 당시 판세에서 열세였던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 측이 김대중 새정치국민회의 후보의 지지율을 떨어뜨리기 위해 북한에 휴전선 무력시위를 요청했지만 오히려 역풍을 맞았다.

16대 대선 당시에는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의 병역비리 의혹 사건인 이른바 '병풍(兵風)'이 등장했다. 의정(의무행정)병과 부사관 출신 김대업씨가 병역비리 관련 진술이 담긴 녹음 테이프를 제출한 것이 증거조작으로 결론났지만 이 후보는 병풍에 시달리는 동안 지지율이 급락했고 결국 선거에서도 노무현 새천년민주당 후보에게 패배했다.

17대 대선에서는 BBK 주가조작 연루 의혹이 폭로됐다. 김경준씨가 자신의 투자자문회사인 BBK 자금으로 인수한 코스닥 상장기업 옵셔널벤처스의 주가조작 과정에서 자동차부품회사 다스가 BBK에 거액을 투자했고, 다스 실소유주는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라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판세에선 전혀 영향을 받지 않았다. 당시 당내 경선 경쟁 상대였던 박근혜 전 대표 측이 A4용지 1000여쪽 분량의 '이명박 X파일'을 당에 검증자료로 제출한 적도 있었지만 신문기사를 복사한 내용과 법원 판결문 등을 취합한 정도로 드러나면서 예상과 달리 파급력은 크지 않았다.

18대 대선에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해 북방한계선(NLL) 포기 발언 의혹이 대선판도를 흔들었다. 당시 국정원이 참여정부를 비판하기 위한 목적으로 남북정상회담 발췌본 보고서를 작성했고, 이를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실 관계자가 유출한 후 새누리당에 의해 폭로됐다. 당시 여당의 박근혜 후보가 문재인 민주당 후보를 근소한 차이로 꺾었던 원인에는 안보 이슈가 보수진영 결집을 이끌어낸 측면도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아들 준용씨 취업 관련 의혹이 막판까지 쟁점이었지만 당시 국민의당이 폭로한 녹음파일이 사실무근으로 결론나면서 대세론을 잠재우진 못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