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송영길 "경선 일정 대표 권한…어떤 결론 나더라도 원팀"(종합)

등록 2021.06.23 11:14: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선주자들 세 대결 격화 우려에 '원팀' 강조

"현행 유지 전제로 오는 25일 최고위서 결론"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23.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21.06.23.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해리 여동준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3일 "우리당은 전날 대선 경선 일정에 대한 의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해 의원총회를 진행했다"며 "모두 내년 3월 9일 민주당이 국민 신임을 얻기 위해 어떤 방법이 좋을 것인가에 대해 진지한 토론이 이어졌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기획단으로 하여금 180일 전 후보 선출로 정해진 당헌당규에 따라 대선에 대한 기본적인 개략 일정을 수립해 모레(25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하도록 했다"며 "그때 의견을 모아 결정하도록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모두가 어떻게 결론이 나더라도 원팀으로 민주당이 국민 신뢰를 얻기 위해 같이 노력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대선 경선 일정을 둘러싼 당 내홍이 자칫 이재명·이낙연·정세균 등 각 대선주자 캠프들의 세 대결로 격화될 것을 우려해, '원팀' 정신을 강조하며 갈등봉합에 나선 모습이다.

경선 연기 찬성파들은 '상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당무위원회의 의결로 후보 선출일을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당헌당규 단서조항을 근거로, 오는 25일 당무위원회의를 소집해 경선 연기 안건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당헌 제24조는 '재적위원 3분의 1 이상의 요구'로 당무위 소집을 요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무위 의장인 당대표가 소집을 거부할 경우 원내대표, 선출직 최고위원 득표율 순으로 소집할 수 있다.

경선 연기 찬성파는 이 조항을 근거로 송 대표나 지도부 결정과는 무관하게 경선 연기 안건을 올릴 당무위 소집이 가능하다는 주장을 펴왔다.

그러나 경선 연기는 없다는 '원칙론'에 무게를 싣고 있는 송 대표는 당무위 소집 요구에는 선을 긋고 있다. 경선을 연기할 '상당한 사유'가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지도부의 소관이라는 것이다.

송 대표는 이날 t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상당한 사유가 있으면 당무위 의결을 거쳐 달리 정할 수 있다고 돼 있다. 상당한 사유가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단권은 당대표와 지도부에 있는 거지 그것조차 당무위에 있다면 당대표의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라고 발끈했다..

이어 "전날 의총에서는 연기를 주장하는 의원들이 많았고 최고위원 3명이 이를 적극 대변했다"며 "결정하는게 무리가 있을 수가 있어서 현행대로 가는 것을 전재로 강훈식 대선경선기획단장이 계획서를 갖고 오면 25일 최고위에서 검토해서 추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 대표의 지도력이 이 사안을 기준으로 흔들릴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질문엔 "잘 풀어가겠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