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미애 "윤석열, 문제적 총장…오죽하면 지휘권 발동했겠나"

등록 2021.06.24 20:28: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권 출마 공식화 하니 윤석열 지지율 떨어져"

"증거 있는데 윤석열 '총장 쫓아내기' 프레임 써"

"총장일 땐 탄압 받는 것처럼 피해자 코스프레"

[파주=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도 파주 헤이리 갈대광장 잇탈리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2021.06.23. photo@newsis.com

[파주=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23일 경기도 파주 헤이리 갈대광장 잇탈리 스튜디오에서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고 있다. 2021.06.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2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직무경험에서 상당히 문제 있는, 문제적 총장이라고 생각한다"며 "제가 대권 출마를 공식화하니까 제 지지율은 오르고 윤 전 총장의 지지율은 떨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대선 출마를 선언한 추 전 장관은 이날 오후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 출연해 "제가 출마선언을 하니까 일각에서 (윤 전 총장) 견제 심리가 발동을 한 것 아니냐는 평가도 하는데 개의치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검찰 개혁 진행 과정에서 본질은 외면하고 갈등 구도로 갔다"며 "이미 제 시선은 멀리 가 있다. 한반도의 평화 통일, 촛불 다시 시작 등으로 간다"고 전했다.

그는 또 "윤 전 총장에 대해 제가 다 안다"며 "법무부 장관으로서 오죽하면 제가 두 번씩이나 수사 지휘권을 발동하고 징계 충고까지 했겠나. 그만한 증빙자료가 있고 증거가 있는데 (윤 전 총장이) 그것을 자꾸 회피하고 강제징계라고 하고 검찰총장을 쫓아내기 프레임으로 진실을 외면하나"라고 지적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해 '다 안다'고 한 것이 '엑스(X)파일'과 연관이 있냐는 질문에는 "전혀 관계없다"며 "징계충고 이전에 이미 감찰 조사를 했고 그래서 감찰 보고가 여러 가지 증거와 정황을 대조해보니까 그냥 간과할 수가 없다고 생각해서 장관으로서의 직무수행을 엄중히 한 것뿐"이라고 설명했다.
 
일부 여론조사에서 비호감도가 높게 나온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민주개혁 진영의 후보는 전부 비호감이 높았다. 호감이 높은 분들이 대통령이 된 적이 없다"며 "이것은 하나의 과정이다. 정치 검찰, 윤석열의 한 면 자체의 진실이 밝혀지면 조만간 또 추미애가 옳았다고 할 것이고 그  때는 비호감과 오해도 다 돌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추 전 장관의 출마에 대한 당내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견제 심리가 있는 것 같다"며 "윤 전 총장 X파일에 대해 언론이 워낙 그러니까 잘 모르고 믿는 경향이 있다. 윤 전 총장이 검찰 총장 재직 시에는 정권에 의해서 탄압을 받는 것처럼 피해자 코스프레를 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 선택을 받겠다는 생각이면 피할 궁리를 하지 말고 진실의 강을 건널 수 있도록 민주당에서도 집중을 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향후 검찰개혁 방향에 대해서는 "검찰 개혁은 지금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가 만들어져서 9부 능선은 지났지만 다른 선진국에는 없는 영장 청구권, 수사 기소권을 가지고 있다. 또 기소도 독점하고 있다"며 "낡은 관행을 깨는 조직 쇄신이 필요하고 후임 장관께서 잘 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했다.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해서는 "당헌당규를 존중해야 한다"며 "개인의 유불리로 치면 저도 시간 더 가지고 싶지만 그런 정치적 편법으로 논란거리를 만드는 한가한 집권당이 아니지 않나"라고 꼬집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