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대권 레이스 개막… 내달 초 경선 '컷 오프'

등록 2021.06.25 15:21: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권주자 9인, 내달 초 예비경선이 1차 관문…6명만 통과

9월5일 본경선…과반득표 없으면 9월10일까지 결선투표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6.25. (공동취재사진)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1.06.25. (공동취재사진)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차기 대선후보를 예정대로 오는 9월 초에 선출키로 함에 따라 여권의 대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민주당은 당헌에서 '대통령 후보자의 선출은 대통령 선거일 전 180일까지 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대선일이 내년 3월9일임을 감안하면 늦어도 올해 9월10일까지는 대선 후보를 선출해야 하는 것이다.

경선 일정 연기 여부를 둘러싸고 찬성파와 반대파 간에 내전 양상의 갈등을 겪기는 했지만 일단 지도부가 현행 일정 유지를 확정한 만큼 민주당 대권주자들도 이에 맞춰 대권 레이스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민주당에서는 현재까지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 의원, 이광재 의원, 김두관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 9명이 출사표를 던지거나 출마 선언을 할 예정이다.

구체적인 경선 일정은 강훈식 의원을 공동단장으로 하는 대선경선기획단을 통해서 확정될 예정이다.

선거일 전 180일이라는 당헌대로 시간표를 추정해 보면 7월 초 예비경선(컷오프) 후 7월 중순부터 8월 초 선거인단 모집, 8월 초부터 9월 초까지 순회 경선 후 9월 초 최종후보 확정의 순대로 스케줄이 짜여질 전망이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행 경선 일정을 유지키로 한 최고위원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대선경선기획단이 보고를 했는데 예비경선부터 선거인단 모집, 본경선 등 후보 최종 선출까지 기간이 약 75일로 역대 가장 길다"며 "구체적인 것은 대선경선기획단이 새롭게 발표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9명의 민주당 대선 후보들은 우선 7월 초 예비경선이라는 1차 관문을 넘어야 한다.

민주당은 당헌·당규상 대선 경선에서 예비후보자가 7명 이상일 경우 예비경선을 통해 6명으로 후보를 추리도록 하고 있다. 예비경선은 국민여론조사 50%, 당원여론조사 50%를 반영해 컷오프를 실시한다.

선거인단은 전국대의원, 권리당원선거인단, 국민·일반당원선거인단, 재외국민선거인단 등으로 구성된다.

이 가운데 전국대의원과 권리당원은 별도 신청 없이 선거인단에 자동 포함되지만 국민·일반당원선거인단은 1·2차로 나눠 온라인과 전화로 접수하고 재외국민선거인단은 중앙당선관위가 정하는 방법에 따라 접수해야 한다.

[서울=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25일 차기 대선후보를 예정대로 오는 9월 초에 선출키로 함에 따라 여권의 대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

이후 합동토론회와 연설회 등을 거쳐 본경선을 9월5일 마무리하되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결선투표를 거쳐 9월10일까지는 후보를 확정할 방침이다.

고 수석대변인은 "7월 초께 컷오프를 하고 9월5일까지 본경선을 마무리할 것"이라며 "만약 그때 과반득표가 안되면 9월10일이 (후보선출의) 마지노선"이라고 설명했다.

본경선은 전국대의원 순회(현장)투표와 권리당원선거인단 및 국민·일반당원선거인단 ARS·온라인투표, 재외국민선거인단 온라인투표 등으로 진행되며 1인1표가 적용된다.

결선투표로 갈 경우 전국대의원, 권리당원선거인단, 국민·일반당원선거인단은 온라인과 ARS투표를 병행하며 재외국민선거인단은 온라인투표만 실시한다. 마찬가지로 1인1표가 적용된다.

이날 민주당 지도부의 결정 후 그동안 경선 연기를 주장해 온 이낙연·정세균계 등에서 당무위원회 소집을 비롯한 집단행동 카드가 전망되기도 했지만 대부분 수용 의사를 밝히며서 일단 당내 갈등도 봉합 수순으로 접어드는 모양새다.

그동안 민주당에서는 이낙연 전 대표와 정세균 전 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와 양승조 충남지사 등이 경선 일정 연기를 주장한 반면 이재명 경기지사와 추미애 전 법무장관, 박용진 의원 등은 현행 경선 일정 유지를 주장해왔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대변인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 지도부의 일방적인 태도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며 "코로나 비대면에 여름철 휴가와 올림픽 경기 등으로 인해 흥행없는 경선을 결정한 지도부는 향후 그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면서도 불복 의사는 내비치지 않았다.

정 전 총리도 입장문에서 "집단면역 이후 역동적 국민참여가 보장된 경선 실시가 최선이라 생각한다"면서도 "지도부의 결정을 수용한다"고 했다.

이광재 의원 역시 페이스북을 통해 "아쉽지만 당의 의견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