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추미애, 대선 후보등록…"촛불혁명 완수"

등록 2021.06.30 12:21:3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누구와 합종연횡한다는 건 긴장감 떨어뜨려"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3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국회사진기자단 =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1.06.3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창환 여동준 기자 = 대통령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30일 "제가 등장한 자체가 흥행이라고 말씀하신다. 이미 저는 (경선 흥행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민주당 중앙당사를 찾아 대선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후보자 등록을 마친 뒤 '당에서 경선 방식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데 흥행 측면에서 어떤 방식이 도입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개혁 기치를 내걸고 민주당 지지자에게 민주당을 지지해야 하는 이유를 분명히 해야 하는 것이고, 비전과 정책을 놓고 경쟁을 제대로 하는 것이 흥행 요소"라며 "이와 다르게 무슨 기술적 기교적 방법을 찾아내겠다고 하는 것은 민주당답지 않다"고 강조했다.

'정치적 생각이 같은 사람끼리 단일화·연대하는 부분은 어떻게 고려하느냐'는 물음에는 "지금 그런 점은 고려하지 않는다. 민주당의 지지자들에게 기를 살려줘야 하는 것이고 그것은 소속만 민주당이 아니라 민주당 정신을 잃어버리지 않아야 하는 것"이라며 "정신 회복이 먼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고 그래서 촛불혁명의 완수가 계속돼야 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각자 비전을 놓고 '어떻게 하면 촛불혁명 완수할 수 있을까'(에 대한) 구체적 처방전을 들고나와 국민의 공감을 얻어가는, 제대로 된 개혁과 처방전을 갖고 나온 후보에게 민심이 집중하도록 하는 그런 경선이어야 한다"며 "누구와 합종연횡 한다고 하는 것은 오히려 경선의 긴장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고 전했다.

자신의 경제 정책 비전과 관련해선 "지금의 경제는 일부의 특권으로 인해 서민 민생 경제가 대단히 어렵다"며 "예를 들면 피자 한 판에 비교하면 피자 조각 한 5분의 1 정도를 서민 민생에게 던져주면서 여기서 '공정과 정의를 찾아라'라고 한다면 공정과 정의가 찾아지지 않는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런 양극화 불평등의 구조적 원인 그것을 찾아야 한다. 그것은 바로 토지 특권에서 비롯되는 지대 추구의 경제 시스템 때문"이라며 "그래서 저는 일관되게 지대개혁을 주장해왔고, 지대개혁을 통한 경제 시스템 전반을 대개혁하겠다는 약속을 이 자리에서 다시 한번 드린다"고 다짐했다.

'상대적으로 늦게 출발하는 편인데 전략이 있느냐'는 물음에는 "다른 어떤 정치 기교적 방법 이런 것을 생각하지 않고 대선 후보 경선에 뛰는 방식도 저만의 정공법으로 하겠다"며 "비록 출발이 늦었지만 지지자들께서 민주당다움의 회복에 대해서도 굉장히 기대 크기 때문에 얼마든지 지지를 끌어올릴 수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거대한 캠프 위주가 아니라 고비용·저효율 구조의 정치 혁신을 대선 과정에서부터 실천하겠다"라며 "최소한 실무진이 움직일 수 있는 공간 정도만 준비하고 있다. 그런 (현역 의원들) 줄 세우기 방식 이런 것들은 가급적 지양하려고 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