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차 유행 지속에 경기동부 지자체들 검사대상 확대 등 대응 강화

등록 2021.07.30 16:32:0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710명으로 집계되며 24일째 네 자릿수를 기록한 30일 오전 서울 강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2021.07.30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710명으로 집계되며 24일째 네 자릿수를 기록한 30일 오전 서울 강북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 의료진이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2021.07.30 [email protected]


[남양주=뉴시스]이호진 기자 =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좀처럼 진정되지 않으면서 지자체들의 방역 전략도 감염 예방에서 검사 대상 확대 등 추가 확산 저지로 변화하고 있다.

30일 구리시와 남양주시 등에 따르면 구리시는 지난해 코로나19 국내 유입 이후 n차 대유행이 계속되자 주요 관리대상시설 1만여 곳에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방역수칙 준수 여부를 관리하고 있다.

서울 출퇴근 인구가 많은 수도권 특성상 서울 유행이 지역사회 유행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지만, 최근의 대유행 상황에도 일일 확진자 수는 10명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인근 남양주시의 경우 최근 하루 확진자가 10대에서 30명대까지 널뛰기 하듯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72만 여명에 달하는 인구 규모와 서울로의 출퇴근 인구가 많은 점을 고려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고, 대부분 타지역 확진자의 n차 감염이 확산된 케이스여서 나름 선방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문제는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4차 대유행 상황에서 최근 감염 비율이 늘고 있는 델타 변이를 지자체의 통제와 예방 조치만으로 저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가평군이나 양평군처럼 인구밀도가 낮은 지역은 접촉 기회가 적어 그나마 방어가 가능하지만, 많은 인구가 밀집된 아파트 지역은 확산 저지가 그만큼 어렵다.

델타 변이 감염자와 수 초간 같은 엘리베이터에 머문 동승자가 감염된 사례가 있을 정도로 단순 접촉자의 감염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려워진 점도 방역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지자체들도 각 지역의 환경과 여건에 맞춰 코로나19 방역 방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구리시의 경우 델타 변이 감염 확산 속도를 따라잡기 위해 기존 조치에 더해 역학조사 인력을 추가로 확보했다.

다른 지자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면적에 19만명이 거주하는 지역 특성상 확진자 발생 초기에 신속하게 접촉자 파악이 이뤄져야 지역사회 추가 확산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구리시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는 지역사회 확산이 이뤄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델타 변이에 대응하기 위해 역학조사 인력을 확충한 상태"라고 밝혔다.

구리시와 달리 남양주시는 확진자 대부분을 아예 델타 변이 감염자로 추정하고 코로나19 검사 범위를 크게 확장한 상태다.

확진 판정 이후 델타 변이 여부를 확인하는 시간에 이미 지역사회 확산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고, 역학조사에서 배제된 단순 접촉자가 혹시라도 감염됐을 경우 대규모 확산을 막기 위한 조치다.

특히 다수의 인원이 생활하는 시설은 확진자가 한 명만 발견돼도 시설 내 접족자는 물론 외부에 사는 가족들까지 모두 검사해 추가 확산을 저지하고 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에서는 지자체가 할 수 있는 부분이 있고, 시민이 스스로를 지키기 위해 해야 할 부분이 있다”며 “선제적인 조치로 검사 대상을 확대해 감염 확산 위험을 줄일 수는 있지만, 근본적인 확산 저지를 위해서는 서로 간의 접촉 자제 등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