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ETRI, 산학연 협력해 코로나 이후 조명 책자 출간

등록 2021.08.04 09:11:4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비대면 사회: 변화와 혁신' 도서 발간

3부로 나눠 미래 변화상 및 대응전략 제시

[대전=뉴시스] ETRI·KIET가 코로나 이후 미래 변화상과 대응 전략을 담아 발간한 '비대면 사회: 변화와 혁신' 책자.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ETRI·KIET가 코로나 이후 미래 변화상과 대응 전략을 담아 발간한 '비대면 사회: 변화와 혁신' 책자. *재판매 및 DB 금지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산·학·연 전문가들이 모여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모습과 대응전략을 제시하는 도서를 펴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코로나19로 변화된 사회 모습과 산업 생태계의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혁신 방향 및 전략을 제시하는 전문도서 '비대면 사회: 변화와 혁신'을 산업연구원(KIET) 공동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책 집필에는 ETRI, KIET를 비롯해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SPRi),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국토연구원, 경기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현대경제연구원, KAIST, 한샘 등 여러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종식이 머지않아 보였던 코로나19는 델타 변이, 감마 변이와 함께 인류의 위험한 동반자로 자리 잡고 있어 향후 비대면 중심의 뉴노멀(New Normal) 시대에 안전한 삶을 보장키 위한 선제적 대비가 필요한 때라고 이번 공동집필 이유를 설명했다.

이 책은 ▲비대면 사회변화와 전망 ▲비대면 산업 생태계와 기업 혁신 ▲서비스 산업 혁신 등 3부로 구성됐으며 코로나 시대 각 산업·기업 및 서비스 분야의 모습을 전망하고 변화에 대응키 위한 방향과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제1부 비대면 사회 변화와 전망에서는 비대면 생활양식이 보편화됨에 따라 사회의 변화된 모습을 전망하고 어떤 방법으로 대응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제2부 비대면 산업 생태계와 기업 혁신은 코로나19 이후 산업 생태계의 변화된 모습을 살피고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서의 기업 혁신 및 대응 전략을 보여준다.

제3부 서비스 산업 혁신에서는 비대면에 의한 서비스 산업의 변화와 미래 모습을 전망하고 고객 지향의 서비스 혁신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은 ICT, 국토, 환경, 건축 등 다양한 분야의 경험과 노하우가 골고루 녹여져 있다는 평가로 코로나19로 촉발된 비대면 사회에 대한 이해와 산업·기업·서비스를 아우르는 혜안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도서의 저자는 ETRI 이지형 기술정책연구본부장 등 19명이며 '율곡'에서 펴냈다. 가격은 3만원이다.

ETRI 김명준 원장은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은 거스를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 됐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전략을 남보다 앞서 마련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라면서 "이 책이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하는 정부와 기업 및 독자 여러분에게 훌륭한 길라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KIET 주현 원장은 "이번 보고서는 두 기관이 공동기획을 통해 코로나19와 같은 전대미문의 글로벌 위기에 대응키 위해 사회경제 전반의 변화를 전망하고 미래 혁신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와 기업의 미래 대응전략 수립의 초석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