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귀국한 시리아난민들, 폭행· 체포·고문 당해" 앰네스티

등록 2021.09.07 09:57: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제앰네스트 2017~2021년 봄 사이 귀국난민 보고서

"폭행, 체포, 구금, 실종등 안전한 곳은 없어"

인접국과 유럽국가들, 난민들에게 귀국 종용

[암만=AP/뉴시스]15일(현지시간) 요르단 수도 암만 북쪽 80km에 있는 마프라크의 자타리 난민촌에 마련된 의료센터에서 한 시리아 난민이 중국산 시노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02.16.

[암만=AP/뉴시스]15일(현지시간) 요르단 수도 암만 북쪽 80km에 있는 마프라크의 자타리 난민촌에 마련된 의료센터에서 한 시리아 난민이 중국산 시노팜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2021.02.16.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시리아 고향으로 돌아간 시리아 난민들의 대다수가 귀국 후에 감옥에 갇히거나 실정되거나 시리아 보안당국에게 고문을 당하는 일이 비일비재해 전국 어느 곳도 난민에겐 아직 안전한 곳이 못된다고 국제 앰네스티가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AP통신 등에 따르면 인권보호단체인 국제앰네스티는 "당신은 죽음을 향해 가고 있다"는 제목의 보고서를 통해서 시리아 정보국원들이 2017년 중반부터 2021년 봄 사이에 귀국한 어린이 13명을 포함한 66명의 난민들에게 자행한 인권유린 사례를 보고 했다.

이 보고서에는 내전으로 분열된 시리아로 돌아간 난민들 가운데 5명은 체포 구금된 뒤에 살해되었고 강제로 사라진 17명의 운명은 아직도 확인되지 않고 있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국제 앰네스티는 그 동안 수없이 나온 시리아가 이제는 안전해져서 귀국해도 된다는 주장은 허위라며 강력히 반박하고 있다.  특히 덴마크, 스웨덴, 터키가 시리아 난민 보호를 제한하면서 난민들에게 귀국을 종용하기 위해 그렇게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국민의 인구대비 가장 많은 시리아 난민이 살고 있는 레바논과 요르단도 마찬가지라고 앰네스티는 주장했다.
 
많은 시리아 난민들이 혹독한 환경과 차별대우 속에서 살고 있는 레바논과 터키에서는 정부가 나서서 시리아 난민들에게 귀국을 압박하고 있다.  터키는 지난 2년 동안 가장 많은 시리아 난민을 강제 추방한 나라이다.  터키는  한 때 내전을 피해서 도주한 수백만명의 시리아 인들에게 국경을 활짝 열었던 나라이지만 점점 더 난민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고조되면서 방침이 변한 것이다.

덴마크와 스웨덴도 올해 초부터 시리아 난민들의 거주허가 신청을 불허하기 시작하면서 시리아의 수도 다마스쿠스 일대는 지금은 안전하다며 출국을 종용해왔다.

앰네스티는 전문가들은 그에 반대한다고 말한다.  수도권 일대 정부장악 지역은 안정되었고 반군이 장악했다가 퇴출당한 중부지역도 전투는 그쳤지만,  돌아간 시리아 난민들은 여전히 체포, 실종, 고문을 당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게다가 시리아 전국의 주거지들이 모두 파괴되어 사람들이 돌아갈 집도 없다.  식수와 전기같은 공공서비스도 빈약하거나 아예 없는 실정이다.
 
 국제앰네스티의 난민 ·이민 인권 연구가 마리 포레스티에는  "어느 나라의 정부든 시리아가 안전하다고 말하는 것은 현지의 끔찍한 현실을 무시하고 난민들의 목숨을 다시 한 번 위험에 빠뜨리는 짓이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시리아 정부와 가장 강력한 국제적 후원자인 러시아는  시리아가 아직 위험하다는 것은 서방국가들의 허위주장이라면서 시리아 난민들에게 귀국을 촉구하고 있다.

국제앰네스티는 이번 보고서를 통해 유럽 국가들이 직접 간접으로 시리아 난민들의 귀국을 압박하지 말라고 밝히고 있다.  또한 이미 엄청난 시리아 난민을 받아들인  이웃나라 레바논 터키 요르단도 국제법을 위반하고 이들을 강제 귀국시키거나 추방하는 일을 중지하라고 촉구했다.

시리아는 10년간의 내전으로 약 50만명의 국민들이 피살되었고,  560만명의 국민이 주로 이웃 나라로 탈출해서 난민이 되어 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