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네시스 전기車 급전환②]수소차 기대감 증폭…언제 나올까

등록 2021.09.19 04:21:00수정 2021.09.19 05:26: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네시스가 2017년 공개한 친환경 플러그인 수소연료전지차 GV80 콘셉트.

제네시스가 2017년 공개한 친환경 플러그인 수소연료전지차 GV80 콘셉트.

[서울=뉴시스] 박주연 기자 = 제네시스가 연료 전지 기반의 전기차와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 두 모델을 중심으로 한 '듀얼 전동화' 전략을 추진키로 한 가운데 제네시스의 첫 수소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제네시스는 이달 초 '퓨처링 제네시스' 전동화 브랜드 비전을 발표, 2025년부터 제네시스가 출시하는 모든 신차들을 수소 또는 배터리 전기차로 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연료 전지 기반의 전기차와 배터리 기반의 전기차 두 모델을 중심으로 한 '듀얼 전동화' 전략을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세계시장에 럭셔리 브랜드로 성공적으로 안착중인 제네시스 브랜드에 수소차 모델을 투입 혁신적인 럭셔리 친환경차 이미지를 구축할 방침이다.

제네시스 수소차는 넥쏘에 적용된 수소기술력을 더욱 업그레이드하고, 제네시스 특유의 디자인 감성을 살린 고급 차종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향후 출시될 제네시스 수소전기차의 스펙과 출시 시기는 베일에 가려져 있다. 공영운 현대차 전략기획 담당 사장은 지난 8일 경기도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1 수소모빌리티+쇼에서 제네시스 수소차에 대한 질문을 받고 "신중한 논의가 필요하다"며 말을 아꼈다.

자동차연구원은 지난해 3월 발간한 '시장성과 친환경차산업을 고려한 수소전기차 도입전략' 보고서에서 제네시스 수소전기차 출시 시기를 2024년 이후로 전망했다. 다만 제네시스가 '퓨처링 제네시스' 전동화 브랜드 비전을 발표하며 전동화에 의욕을 보이고 있는 만큼 시기가 다소 앞당겨질 가능성도 있다.

 *재판매 및 DB 금지

자동차연구원은 현대차가 향후 출시할 새 수소전기차가 수소연료전지와 외부 충전이 가능한 배터리 시스템이 결합된 플러그인 연료전지 동력을 시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경우 수소충전인프라가 다소 부족해도 이용자들이 불편함없이 차량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는 제네시스가 2017년 뉴욕오토쇼에서 선보였던 GV80 콘셉트에 주목하고 있다. GV80 콘셉트는 친환경 플러그인 수소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한 차량이다. 수소연료와 전기 충전이 모두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와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 7일 '하이드로젠 웨이브' 행사에서 2023년 내놓을 3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의 시제품인 100㎾급과 200㎾급 연료전지시스템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중 승용차에 적용되는 100㎾급 연료전지시스템은 넥쏘에 적용된 2세대 연료전지시스템에 비해 부피를 30% 줄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