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천안시의회 여 의장, 야 부의장…"협치의정" 맞장구

등록 2021.09.19 13:51:2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천순 의장·정도희 부의장 뉴시스와 공동 대담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반드시 폐지해야"

국민지원금 전 가구지급, 난색 표명

천안시의회 황천순 의장(오른쪽)과 정도희 부의장.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시의회 황천순 의장(오른쪽)과 정도희 부의장. *재판매 및 DB 금지

[천안=뉴시스] 이종익 기자 = 충남 천안시의회를 이끄는 황천순(더불어민주당) 의장과 정도희(국민의힘) 부의장이 기초의원 정당공천제 폐지와 공약 관리 시스템 개선책 등 '협치의정'을 강조했다.

황 의장과 정 부의장은 18일 뉴시스와 정책 대담을 열고 주요 현안과 10월 임시회, 11월 행정사무 감사 등을 앞두고 천안시의회 방향 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황 의장과 정 부의장은 우선 최근 논란이 되는 '국민지원금 전 가구 지급' 가능성 질문에 부정적 견해가 일치했다.

황 의장은 "천안시가 천안영상문화복합단지 진입도로 환매권 상실 손해배상 소송 패소로 240억 원 손해배상금을 부담하는 처지에서 재난지원금 전 가구 지원 예산까지 감당은 무리"라고 말했다.

정 부의장도 "맞벌이 가족의 경우 자녀가 없으면 지원금을 못 받기도 한다"며 "천안시 재정 형편을 봤을 때 전 가구 지원은 쉽지 않다"고 맞장구쳤다.

천안시의 경우 재난지원금 지급 예상자 수는 55만 7127명으로 미지급되는 12만여 명 지원을 위해서는 310억여 원의 추가 재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천안시의회 여 의장, 야 부의장…"협치의정" 맞장구

'기초의회 정당 공천제 폐지'에 대해서도 황 의장과 정 부의장은 일치된 의견을 표명했다.

황 의장은 "중요한 것은 공천제 폐지는 대통령이 아니고 국회의원들이 하는 것이다. 소속 정당의 국회의원 동의를 얻어서 공약을 내게 만들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로 안 된다"고 설명했다.

정 부의장도 "정당 공천제가 폐지돼야 의원들이 소신 있는 의정활동을 할 수 있다"며 폐지에 찬성했다.

황 의장과 정 부의장은 의원들의 공약 관리와 공표 시스템이 부재하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도 개선책 도입에 적극 의지를 표명했다.
천안시의회 여 의장, 야 부의장…"협치의정" 맞장구

정도희 부의장은 "의원들 공약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은 의원 본인"이라며 "의원들이 공약과 추진상황을 의원 본인이 기재해 홈페이지 등에 공개하는 방안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황 의장도 "의원 공약의 적실성을 높이기 위해 2022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국민의힘 시의원 후보들이 9대 의회에 공약 관리와 공표 시스템 도입을 공동 공약화하는 방안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황 의장과 정 부의장은 지방선거가 1년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의회의 여야, 혹은 집행부와 의회 간 대립보다는 '협치의정'을 강조했다.

황천순 의장은 "박상돈 시장 취임 이후 갈등도 있었지만, 시장이나 의회나 예방주사를 다 맞았다"며 "집행부도 무리한 예산편성을 하지 않을 것이고 의회도 무리하게 심사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 부의장은 "원칙적으로는 의회가 행정부를 견제하는 데 찬성하지만 반대를 위한 반대는 묵과하지 못한다"며 "공직사회에 긴장감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행정사무감사 자료요구부터 충실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