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 BTS와 유엔 본부서 포용 회복·연대 협력 강조(종합)

등록 2021.09.20 22:33:35수정 2021.09.20 22:46: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SDG모멘트 개회식 참석…지속가능발전목표 관심 당부

미래세대 참여 중요성…BTS 국제영향력 통한 관심 환기

文 "포용·상생, 즉시행동으로…공평한 백신 접근이 시작"

BTS "희망 믿으면 새로운 길 발견…변화 앞 선택이 중요"

BTS 유엔총회 무대로 '퍼미 션 투 댄스'…전 세계 생중계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0. bluesoda@newsis.com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0. [email protected]

[뉴욕(미국)·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안채원 기자 =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각) 첫 공식 일정으로 제2차 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SDG Moment·SDG 모멘트)에 참석했다. 코로나 위기 속에서 인류 공동의 목표인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협력을 강조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9월 유엔개발정상회의에서 채택한 2016~2030년 전 인류가 달성해야 할 공동 목표를 말한다.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는다'(Leave No One Behind, LNOB)는 표어와 함께 인간, 지구, 번영, 평화, 파트너십 등 5개 영역(5Ps)에서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17개 목표는 ▲빈곤퇴치 ▲기아 해소와 식량안보 ▲보건증진 ▲교육 보장과 평생 학습 ▲성평등 달성 ▲물과 위생 제공 ▲지속가능소비생산 증진 ▲기후변화 대응 ▲해양과 해양자원의 보존 ▲육상 생태계 보호 ▲에너지 보급 ▲경제성장과 일자리 ▲산업화 확대 ▲불평등 해소 ▲지속가능도시 구축 ▲평화로운 사회 증진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 등이다.

특히 국제사회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이후 SDG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와 결집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 유엔의 2021년 지속가능발전목표 보고서(SDGs Report 2021)에 따르면 1998년 이후 최초로 빈곤인구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전 세계 90% 이상의 국가들이 하나 이상의 필수 의료서비스 장애를 경험 중이며, 학교 폐쇄로 독해와 수학능력이 최저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아동이 9% 증가했다. 전 세계 제조업 생산량이 6.8% 감소하고 2억5500만 명의 신규 실업자가 발생했다.

SDG 모멘트는 2030년까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사회의 관심과 행동을 촉구하기 위해 유엔 측이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2차 행사가 개최됐으며, 문 대통령은 올해 개회 세션에서 유엔 회원국 중 유일하게 국가 정상으로 참석했다.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09.20. bluesoda@newsis.com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2021.09.20.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인류가 국경을 넘어 협력하는 것이야말로 위기 극복의 첫걸음"이라며, 녹색 회복을 위한 도약을 위해서는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포용적인 국제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의 실천 의지는 더욱 강해졌다. 우리는 단지 위기 극복을 넘어서서 '보다 나은 회복과 재건'을 이루어야 한다"며 "서로 연결된 공동의 실천이 이뤄진다면 우리는 분명 해낼 수 있다"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우리는 포용과 상생의 마음을 지금 즉시, 함께 행동으로 옮겨야 한다"면서 "코로나 백신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평한 접근과 배분이 시작"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국경을 넘는 협력으로 기후위기에 대응해야 한다"며 "탄소중립 목표에 선진국과 개도국이 보조를 맞춰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후 선진국들의 경험과 기술이 개도국들과 공유되고, 전수되고,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며 "하지만 디지털 기술과 인프라는 한편으로 새로운 격차와 불평등을 낳고 있다. 디지털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또 하나의 시대적 과제"라고 지적했다.

[뉴욕(미국)=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그룹 방탄소년단(BTS),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 참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9.20.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뉴욕(미국)=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그룹 방탄소년단(BTS),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20일(현지시간)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 세션 참석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2021.09.20.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나아가 문 대통령은 "미래세대를 존중하며 세대 간 공존의 지혜를 모아야 한다"며 "세대 간 생각과 문화의 차이를 넘어서야 한다. 모든 세대는, 국적과 인종, 성별을 뛰어넘어 서로 소통하고 교감하는 '지구공동체의 일원'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행사에는 최근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로 임명된 그룹 방탄소년단(BTS)도 함께 참석해 SDG 달성을 위한 미래 세대의 목소리를 전달했다.

BTS가 유엔 무대에서 연설하는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BTS는 지난 2018년 9월24일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 '제너레이션 언리미티드(Generation unlimited)' 행사 연설을 통해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지난해 화상으로 열린 지난해 유엔총회에서는 보건안보 우호국 그룹 고위급 회의에서 특별연설을 통해 청년들을 응원했다.

문 대통령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 세대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최고의 민간 특사 BTS와 함께하는 오늘의 자리가 지속가능발전을 향한 미래세대의 선한 의지와 행동을 결집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연설이 끝난 뒤 "이 시대에 최고로 사랑 받는 아티스트,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 BTS의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다"며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그룹 BTS(방탄소년단)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0. bluesoda@newsis.com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그룹 BTS(방탄소년단)이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09.20. [email protected]

BTS는 유엔총회장 연단에서 멤버 7명이 돌아가면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세상과 이후의 펼쳐질 세상을 주제로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는 형식으로 발언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캠페인을 통해 사전에 취합한 전 세계 청년들의 고민과 생각들을 연설에 녹여냈다.

BTS 리더 RM은 "세상이 멈춘 줄 알았는데, 분명히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 모든 선택은 엔딩이 아니라 그 선택이 곧 변화의 시작이라고 믿고 있다"며 "새롭게 시작되는 세상에서 모두에게, 서로에게 '웰컴!'이라고 말해 줄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제이홉은 "지구에 대한 애도는 정말 생각하고 싶지도 않다. 기후변화가 중요한 문제라는 건 다들 공감하시지만 어떤 게 최선의 해결 방법이라고 이야기하는 건 정말 쉽지 않더라"면서 "단정 지어 말하기엔 어려운 주제인 것 같다"고 말했다.

슈가는 지난 2년의 시간에 대해 "그동안 당연하게 여겼던 순간 순간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이기도 했다"며 "우리가 택하는 방법들 중에 완벽하지 않은 것들도 분명하게 있겠지만 그렇다고 해서 할 수 있는 게 아무것도 없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정국(JK)은 "입학식, 졸업식이 취소가 됐다는 소식도 들었다. 인생에서 꼭 기념해야 하고, 기념하고픈 순간이셨을 텐데 많이 안타깝고 아쉬웠을 것 같다"며 "저희들 같은 경우에도 오랫동안 열심히 준비한 콘서트 투어가 취소가 되면서 정말 많이 속상도 하고, 저희가 완성하고 싶었던 순간을 한동안 계속 그리워했던 것 같다"고 했다.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그룹 BTS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뷔, 슈가, 진, RM, 정국, 지민, 제이홉. 2021.09.20. bluesoda@newsis.com

[뉴욕=뉴시스] 김진아 기자 = 그룹 BTS가 20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 총회장에서 열린 제2차 SDG Moment(지속가능발전목표 고위급회의) 개회식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뷔, 슈가, 진, RM, 정국, 지민, 제이홉. 2021.09.20. [email protected]

지민은 SNS 캠페인으로 사전 취합한 온라인 수업과 건강한 식단, 운동 등에 관한 사진을 보여주며 "온라인 공간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친구들과 만남을 이어가고, 새롭게 공부를 시작하고, 더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이 많다. 이것은 길을 잃었다기보다 새롭게 용기 내고, 도전 중인 모습으로 보여진다"고 소개했다.

진은 "그런 의미에서 '로스트 제너레이션'이 아니라 '웰컴 제너레이션'이라는 이름이 더 잘 어울리는 것 같다"며 "변화에 겁먹기보단 '웰컴'이라고 말하면서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는 의미"라고 했다.

뷔는 "앞으로의 세상을 위해 직접 고민하며 길을 찾고 있는 분들도 있으니 우리의 미래에 대해 너무 어둡게만 생각하진 않았으면 좋겠다"면서 "우리가 주인공인 이야기의 페이지가 한참 남았는데, 엔딩이 정해진 것처럼 말하진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BTS의 연설 뒤에는 히트곡 '퍼미 션 투 댄스(Permission to Dance)' 공연 영상도 유엔 웹티비와 청와대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중계됐다. 뮤직 비디오 형태의 특별영상은 유엔총회장을 비롯한 유엔본부 장소를 배경으로 사전 제작됐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은 이번 행사 참석을 통해 빈곤, 기후변화, 불평등 등 국제사회 주요 현안에 대응하는 선진국가로서 우리 위상을 제고하고, 글로벌 영향력과 전파력을 가진 대통령 특별사절과 함께 SDG 달성 노력에 대한 미래 세대와의 소통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