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50억 퇴직금' 잇단 고발…대장동 수사 야권으로 확대

등록 2021.09.27 13:43: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이재명 캠프, 곽상도 의원 검찰 고발

'국민의힘 게이트'로 사건 방향 돌려

檢, 이재명에서 야권으로 수사 확대?

관련자들 정계 로비 의혹 극구 부인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이재명 캠프 관계자들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09.27.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전용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이재명 캠프 관계자들이 2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서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 공직선거법,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입장을 밝히고 있다. 2021.09.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가윤 기자 =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퇴직금 명목으로 50억원을 받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야권으로 확대되는 모양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과 시민단체 등이 곽 의원 아들 의혹에 대한 진실규명을 촉구한 만큼, '대장동 의혹'을 들여다보는 검찰이 야권 인사로까지 수사를 확대할지 관심이 주목된다.

2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 지사 캠프 측은 이날 오전 "곽 의원이 이 지사가 화천대유와 전혀 관련이 없다는 사실 등을 알고서도 마치 이 지사가 화천대유의 주인인 것처럼 발언했다"며 곽 의원을 허위사실 유포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 지사 캠프 측은 국민의힘 원유철 전 의원도 화천대유에서 고문료를 지급받았던 점 등을 지적하며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오히려 화천대유 의혹에 연루돼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의혹과 관련, 이 지사의 연결고리는 없다는 점을 강조하며 '국민의힘 게이트'로 사건의 방향을 돌리려는 취지로 보인다.

앞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은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특정 업체에게 특혜를 줬다는 의혹에서 시작됐다. 대장동 개발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가 거액의 배당금을 받은 배경에 이 지사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국민의힘은 이 지사가 업무상 배임 혐의에 해당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나 이 지사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이를 정면 반박하고 특혜 의혹을 제기한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을 허위사실 유포로 검찰에 고발했다. 오히려 이번 의혹엔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연루돼 있다고도 언급했다.

현재 서울중앙지검은 이 지사 측이 김 원내대표 등을 허위사실 유포로 고발한 사건을 공공수사2부(부장검사 김경근)에, 시민단체 등이 화천대유 고문을 지낸 권순일 전 대법관을 고발한 사건 등을 경제범죄형사부(부장검사 유경필)에 각각 배당하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자금흐름 등 수사의 본류는 경찰에서 진행하고 있지만 다수 고발장이 접수되고 있는 만큼 결국 의혹 전반이 검찰 수사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당초엔 이 지사의 개입 여부 등을 밝히는 것에 검찰 수사의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예상됐으나 초호화 법률 고문단이 꾸려진 배경이나 야권 인사에 대한 로비 의혹까지 수사가 확대될 전망이다.

당사자들은 연루 의혹을 극구 부인하고 있다. 곽 의원 아들 곽씨는 입장문을 내고 "아버지가 화천대유 배후에 있고 그로 인한 대가를 받은 건 사실이 아니다"며 "(회사에서) 인정받고, 몸 상해서 돈 많이 번 건 사실"이라고 했다.

화천대유 측도 입장문을 내 "회사 내부적인 지급기준과 절차에 따라 합법적으로 곽씨에게 퇴직금을 지급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경찰 조사에 출석한 화천대유 대주주 전직 기자 김모씨도 정치권 로비 의혹을 부인했다.

검찰은 이르면 이날 오후 곽 의원 사건을 일선 부서에 배당한 뒤 고발장 등 검토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박범계 법무부 장관은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수사와 관련 "여러 고발장들이 접수가 되고 있다"며 "서울중앙지검이 합당한 규모로 이 사건의 진상을 공정하게 파헤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