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구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1석5조' 효과

등록 2021.10.06 15:12: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경북 구미대학교

경북 구미대학교

[구미=뉴시스] 박홍식 기자 = 입학과 동시에 취업이 확정되는 구미대학교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6일 구미대에 따르면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스마트팩토리과, 게임컨텐츠스쿨, AI의료뷰티맞춤화장품과 등 3개 학과다.

학과별 입학 정원은 30명으로 2022학년도 첫 신입생 90명을 모집한다.

교육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이 주관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으로 개설되는 이들 학과에는 파격적인 혜택이 주어져 입시생들로부터 관심을 끌고 있다.

입학 면접은 기업체가 참여한 취업 면접이다.

입학이 결정되면 취업이 확정된다.

해당 학과와 협약된 기업을 선택해 면접을 볼 수 있다.

입학 후 혜택이 파격적이다.

1학년 동안 등록금이 전액 국비로 지원된다.

학기별 200만원의 취업장려금이 나와 연간 400만원을 추가로 받는다.

2학년 1학기에는 기업체 근무와 대학 수업을 병행한다.

등록금의 75%가 지원되고 기업체 급여(최저임금의 70%)도 받게 된다.

등록금 25%가 자부담이지만 국가장학금 대상이라면 이마저도 부담을 줄일 수 있다.

2학년 1학기를 마치면 조기 졸업을 한다.

일반 학과 학생들에 비해 한 학기를 줄인 3학기 과정이다.

학위를 취득하면서 기업체 정규 직원의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취업과 다양한 혜택도 파격적이지만 3개 학과 협약 기업들이 4차 산업 미래 성장성이 높은 중견기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매력을 가질 수 있다.

정부가 지원하는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현장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경쟁력을 견인한다는 목적으로 추진하는 사업이기 때문이다.

지난 달 기준 3개 학과 협약 기업은 40여개 기업이다.

구미대학교

구미대학교

대기업, 상장기업을 비롯 유망한 중견기업들과 협약을 체결했고 다음 달 20일까지 최종 협약기업이 결정된다.

학과별 대표적 기업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팩토리과는 2차 전지, 전자 및 정보통신 분야의 선도적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대부분 상장회사다.

▲ LS전선 (대기업, 세계 최고 수준의 산업용 특수 케이블 및 산업 소재 기업) ▲ 엘앤에프 (2차전지 세계적 기술력을 확보한 양극재 생산기업, 삼성SDI 협력사) ▲ 인탑스 (삼성전자 협력사, 방송 및 무선통신장비분야 초우량 기업) ▲ KH바텍 (삼성전자 협력사, 폴더블 스마트폰 분야 최고 기술 보유 기업) ▲ 덕우전자 (LG·애플 협력사, 모바일 및 자동차 전장 분야 최고 기술 확보 기업) 등이다.
 
게임컨텐츠스쿨은 게임그래픽, 게임기획과 개발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는 학과로 대부분 협약기업이 유명 게임개발 업체다.

▲ 카이엔터테인먼트 (라온엔터테인먼트의 테일즈런너 모바일 버전을 개발 중이며 내년 상반기에 선보일 예정, 해외(일본)에서 인기있는 IP와 미소녀를 결합한 원작 스핀오프계 게임을 제작 올해 해외 런칭 예정, 인기 IP를 이용한 모바일게임개발 업체) ▲ 딜리셔스게임즈 (스위트몬스터:벽돌깨기, 네온 스도쿠:스도쿠의 혁명 등 구글 피처드에 연속 3번째 선정, 세계 140개국에서 다운로드, 하이퍼캐주얼 게임개발 전문회사) ▲ 드림아이디어소프트 (구글 인기게임인 MMORPG ‘아스트라의 전설’을 개발한 게임개발 전문회사) ▲ 익센트릭게임그루 (가상현실 VR게임 개발 전문회사) 등이다.

AI의료뷰티맞춤화장품과는 지속가능한 고성장 분야인 K-뷰티, 헬스케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리만코리아 (기초·기능성 화장품 제조회사로 국내 최상급 브랜드 파워와 소비자 선호도 확보) ▲ 빛채그룹 (약손명가 브랜드 보유한 42년 전통의 국내 유일 테라피 전문기업, 국내외 130여 개 지점 보유한 글로벌 에스테틱 기업) ▲ V성형외과·피부과 (미용 성형분야 국내 최상위 규모의 전문기업, 해외 의료관광의 선두 모델 기업) ▲ 오라클피부과, 성형외과 (성형분야 국내외 80여 개 지점 갖춘 국내 네트워크 1위 기업,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닥터오라클’보유) ▲ 제이앤코슈 (코스메슈티컬, 펩타이드 화장품 기업, 경북 스타트업 혁신대상 수상기업, 이스라엘 대표적 글로벌 벤처캐피털인 요즈마그룹으로부터 기술교류와 해외진출 협력) 등이다.

구미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는 정부 지원사업의 초기로 이번에 첫 입학생을 모집한다.

그 만큼 혜택도 파격적이지만 향후 사업 내용의 변화와 지속성 등을 고려하면 이번 모집이 입시생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원서접수는 구미대 홈페이지에서 무료 접수(PC, 모바일) 가능하다.

모집일정은 수시 11월 8일~22일이며 정시는 12월 30일~1월 12일이다.

전형방법은 3개 학과 모두 학생부 100% 이며, 협약기업이 참여하는 면접고사는 11월 26, 27일이다.

게임컨텐츠스쿨은 면접 시 반드시 포토폴리오를 지참해야 한다.

조기취업형 계약학과에 지원한 학생은 해당 과의 모체 학과에 한해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배장근 구미대 산학협력단장은 "입학 면접이 곧 기업 채용 면접이라고 보면 된다. 스펙을 갖춘 인재를 요구하는 게 아니기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마인드, 성실성, 소신 있는 지원 등이 합격의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