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래 서울은 어떤 모습?… '서울 스마트시티 위크' 개최

등록 2021.10.07 11:15: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내외 디지털 리더들과 온라인 공론장

서울 등 ICT 기반 코로나 대응사례 발표

메타버스 좌담 열려…오세훈, 아바타 참석

[서울=뉴시스]서울시가 오는 12일~19일 '2021 서울 스마트시티 위크'를 온라인 상에서 개최한다. 사진은 포럼 마지막 날인 19일 열리는 '메타버스 좌담회' 예시.(사진=서울시 제공).2021.10.0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서울시가 오는 12일~19일 '2021 서울 스마트시티 위크'를 온라인 상에서 개최한다. 사진은 포럼 마지막 날인 19일 열리는 '메타버스 좌담회' 예시.(사진=서울시 제공).2021.10.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조현아 기자 = 서울시가 국내·외 디지털 리더들과 함께 미래 서울의 모습을 그리는 온라인 공론장을 연다.

서울시는 오는 12일~19일까지 '비대면 사회와 앞당겨진 미래'를 주제로 '2021 서울 스마트시티 위크'를 온라인 상에서 개최한다고 7일 밝혔다. 글로벌 디지털 수도 서울의 위상을 높이고 4차산업 혁명의 핵심기술을 의제로 서울시와 기업, 해외 도시간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올해 행사는 4차산업 기술의 대중화에 방점을 둔 강연과 포럼, 좌담회 등 14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디지털 관련 기업의 혁신 솔루션 사례와 4차산업 기술을 강연으로 엮은 'SSW 인사이트', 국내외 도시의 ICT(정보통신기술) 정책 발표와 세바시(세상을 바꾸는 시간 15분) 강연, 메타버스 좌담회로 구성된 '서울 스마트시티 리더스 포럼' 등이다.

SSW 인사이트는 기업과 과학분야 11개 강연으로 구성된다. '메타버스'의 저자 김상균 강원대 교수의 세바시 강연과 신우석 베인앤컴퍼니 파트너의 '비대면 시대, 기업 전략 분석'을 시작으로 다양한 강연이 준비됐다.

유튜브 조회수 94억뷰로 1위를 기록 중인 '핑크퐁 아기상어'를 개발한 스마트스터디 이승규 부사장과 네이버 AI(인공지능) Lab의 하정우 연구소장 등의 강연도 펼쳐진다. 강연은 12일~15일 매일 오후 2시 서울시 유튜브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방송된다.

19일 열리는 포럼에서는 '팬데믹 시대의 새로운 도전, 스마트 방역'이라는 주제로 도시 세션이 진행된다. 서울, 이스라엘, 싱가포르, LA 등 세계 각 도시가 참여해 ICT를 기반으로 한 코로나 대응사례를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정훈 연세대 정보대학원 교수를 좌장으로, '스마트시티 엑스포 월드 콩그레스'의 크리스티나 가리도 차석 큐레이터가 패널로 참여한다. 최재붕 성균관대 교수는 '디지털 대전환, 서울의 미래'라는 주제로 세바시 강연을 한다.
 
신개념의 '메타버스 좌담회'도 선보인다. 연사자들이 아바타 모습을 하고 MZ세대(밀레니얼+Z세대)와 만나 스마트시티와 관련된 '서울비전2030 전략'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컨퍼런스룸과 아바타 모두 실사 느낌의 3D로 구현된다. 최재붕 교수와 이정훈 교수, 신우석 파트너,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 등이 연사자로 나선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최초로 메타버스 좌담회에 아바타로 참석해 환영 인사를 전한다.

박종수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이번 서울 스마트시티 위크에서는 변화된 사회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전망하면서 새로운 시대를 차근차근 준비해 가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