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팀 비상 이재명…"이낙연에 충분한 정치공간 줘야" 특명

등록 2021.10.10 22:00:00수정 2021.10.11 08:43: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차 선거인단 몰표…明 '대장동=국힘 게이트' 논리 균열

洛, 무효표 산출 방식 재유권해석 요구 예고…내홍 불가피

"대장동 우려 드러났다" VS "1표차 승리도 승리, 인정해야"

"3년 남은 총선 공천 내세워 통제도 어려워…원팀 난망"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합동연설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2021.10.09. jtk@newsis.com

[수원=뉴시스] 김종택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이재명 대선 경선 후보가 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경기합동연설회장에 입장하고 있다. 2021.10.0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더불어민주당 20대 대통령 후보로 선출됐다. 하지만 대장동 특혜 의혹 돌파와 '명낙대전' 후유증 극복과 원팀 구성이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이들 과제 때문에 이 지사 앞길은 녹록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경선 득표율 57%를 넘겨 대장동 특혜 의혹을 정면 돌파할 동력을 얻겠다는 구상과 달리 막판 표심이 '대장동 게이트'를 주장한 이낙연 전 대표에게 쏠리면서 50.29%로 신승을 거뒀다.

'대장동=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이 지사의 프레임에 균열이 생긴 셈이다. 이 지사의 명운은 대장동 수사 추이에 따라 급변할 수도 있다.

원팀 구성도 쉽지 않을 수 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무효표를 포함하면 이 지사 최종 득표율은 과반 이하인 49.33%로 추정된다.

이 전 대표 측은 중도 사퇴자 득표수를 모수에서 제외한 무효표 산출 방식에 대한 유권해석을 요구할 기세다. '이심송심'이란 비판을 받아온 송영길 대표가 이 전 대표 측의 사실상 결선 투표 요구를 거부하면 당이 극심한 내홍에 빠질 수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핵심 관계자는 "명백하게 문제가 발생했다. 사사오입 문제를 그냥 넘길 수는 없다"며 "당에 잘못된 유권해석을 다시 해야 한다고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차 선거인단 표심은 대장동에 대한 우려를 반영한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러나 이 지사를 돕고 있는 중진 의원은 "반장 선거도 그렇고 1표 차이로 이겼어도 이긴 것"이라며 "승복해야 한다. 이 전 대표가 먼저 나서서 승복한다고 선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와 이 전 대표는 이명박·박근혜 후보가 사생결단을 벌였던 2007년 한나라당 경선이 호출될 정도로 거친 네거티브전을 벌였고 지지층은 분열됐다. 대장동 특혜 의혹은 수사 향배에 따라 후보 교체론 등 양측간 갈등이 재현될 수 있는 뇌관으로 남았다.

이 지사는 큰 격차로 지지율 1위를 달리던 예비 경선 초반 '김 빠진 사이다'라는 지적을 받을 정도로 이 전 대표 등 타 후보의 공세에 저자세로 일관했다. 박빙으로 예상되는 본선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당내 분열을 최소화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그러나 바지 발언 등을 계기로 도덕성 문제가 불거지고 이 전 대표가 반사이익을 얻자 전두환·박정희 찬양, 옵티머스 연루, 국무총리와 전남지사 시절 '무능',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 찬반,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과 연루 등 전방위적 때리기를 감행했다.

이 전 대표 측도 '이재명=불안한 후보' 프레임을 내세워 공격에 나섰다. 음주운전, 철거민 폭행 고발, 형수 욕설 등을 매개로 도덕성을 공격하고 백제 발언, 수박 발언 등을 들어 민주당의 역린인 지역주의를 조장한다고 비판했다.

측근 낙하산 등 불공정 인사 의혹을 내세워 도정 농단 프레임을, 경기도 유관단체 상근직원의 네거티브 모의를 빌미로 이명박 정부 국정원 댓글 사건,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프레임도 들이댔다. 이 지사 수임료 대납 의혹을 제기하며 당 차원 검증도 요구했다.

탄핵 찬반 공세는 이 전 대표의 경선 전략을 꼬이게 하는데 성공했지만 정략적 이익을 위해 겨우 봉합한 상처를 헤집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반면 이 전 대표의 수임료 대납 의혹 제기도 범여권의 '관행'을 정략적 이익을 위해 문제 삼았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특히 이 전 대표 측은 대장동 특혜 의혹에 대해서는 정부에 합동수사본부 설치를 요구하고 인허권자였던 이 지사가 배임 혐의로 구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공개 언급하는 등 이 지사의 진화 시도에도 경판이 끝날 때까지 문제 제기를 멈추지 않았다. 3차 선거인단 몰표는 대장동발 후보 교체론의 동력이 될 공산이 크다.

이 지사 측은 이 전 대표 측의 대장동 공세를 당대당 대결 구도에서 '국민의힘 논리로 내부 총질, 네거티브를 한다'는 프레임으로 막아내는 것처럼 보였지만 3차 선거인단에서 프레임에 균열이 생겼다.

더구나 민주당 정권 재창출 보다 정권 교체에 관심이 많은 중도층과 탈(脫)진보층에게 같은 프레임이 통할지는 미지수다.

이 전 대표 지지층에서는 '이 지사를 찍느니 투표를 포기하겠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핵심 친문과 일부 호남 표심은 이 전 대표 개인에 대한 선호도 보다는 '이 지사는 안된다'는 연대 의식이 더 강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해찬 전 대표를 필두로 상당수 친노·친문이 합류했지만 이 지사 지지층은 이 지사 당선을 정권 교체로 여길 정도로 비문 성향이 강하다. 핵심 친문은 과거 문재인 대통령을 공격했던 이 지사에 대해 여전히 강한 거부감을 유지하고 있다.

이 전 대표와 캠프 모두 경선 승복과 원팀을 공언했지만 이 지사가 양측간 앙금을 녹여낼 대승적 '원팀 행보'에 나서지 않는 한 이 전 대표 캠프와 지지층의 매끄러운 결합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 전 대표 캠프 일각에서는 대장동 특혜 의혹 수사 추이에 따라 대선 이전 후보 교체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 전 대표 측이 대장동 수사 추이를 관망하면서 이 지사 지원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거나 이 지사 측이 이 전 대표 측 인사를 공식 선거대책위원회에 구색 맞추기식 기용하는데 그치면 이 전 대표 지지층이 이탈 없이 결합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이 지사 측은 원팀 달성을 위해 공식 선대위 구성시 상황과 전략, 공보 등 연속성 또는 후보와 직통이 필요한 영역에만 캠프 인사들을 남겨두고 다른 영역에는 타 캠프 인사들을 전면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핵심 친문의 반감을 누르고자 대표적 친노인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도 합류를 앞두고 있다. 유 이사장은 선대위 공식 합류 여부에는 말을 아끼고 있지만 당 안팎에서는 그가 이해찬 전 대표처럼 비공식적인 역할을 맡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이 전 대표가 본선 진출에 실패했지만 민주당 지지층 3분의 1 이상이 그를 지지했다는 사실을 가볍게 여기면 안된다"며 "이 지사가 이 전 대표를 끌어안을 수 있느냐가 본선 승리의 첫번째 과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총선이 얼마 안 남았으면 의원들이 바로 합류했겠지만 다음 총선까지 3년이나 남았다.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정국 주도권이 바뀔 수 있다"며 "이 지사가 이 전 대표에게 충분한 정치적 공간을 제공하지 않으면 지지층은 움직이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 지사 캠프 핵심 관계자는 "공식 선대위 구성은 당 지도부와 논의해 결정하게 될 것"이라면서 "원팀 구성을 위해 당과 협의하겠다. 이 전 대표도 노력하리라 본다"고 말했다.

송 대표와 이 지사가 선대위 구성 등에서 별다른 잡음 없이 협력할지 여부도 관심사다.

지난 2017년 선대위 구성 당시 추미애 당시 대표는 총괄 상황본부장에 측근 인사를 고집하는 등 충분한 협의 없이 선대위를 구성해 문재인 당시 후보가 재조정을 공개 요청하는 등 양측간 선대위 구성 주도권을 둘러싼 불협화음이 노출됐다.

이 지사도 문 당시 후보와 마찬가지로 당과 협의해 선대위를 구성하겠다는 입장을 내놔 잡음이 재현될 수도 있다. 송 대표도 추 당시 대표와 마찬가지로 차기 대권 잠룡 중 하나로 선대위 구성 주도권을 쥐고 싶어할 유인이 존재한다.

특히 송 대표는 이 지사의 신승으로 흠집이 불가피해졌다. 그는 이 전 대표 측으로부터 경선 연기, 무효표 처리 방식 등에서 '이심송심'을 보였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꼬리표를 뛰어 넘을 반대급부가 절실한 상황이다.

홍영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원팀 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며 "총선이 2년 넘게 남아있다. 대선 직후에 총선이 있다면 공천으로 (제어를) 해볼 수 있지만 이번은 그렇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번 대선은 굉장히 팽팽하게 끝날 것 같고 지방선거도 100% 장담을 못하는 상황"이라며 "만약 이 지사가 대선에서 이기고 지방선거에서 패배하거나 비슷하게 가면 애매한 상황이 된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