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靑 "말년없는 정부…대통령·당 지지율 일희일비 않겠다"(종합)

등록 2021.10.19 16:38:05수정 2021.10.19 17:10: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노총 총파업, 대승적 차원 자제…급식·돌봄 중심 대책 준비"

文대통령-이재명 靑 회동 관련…"협의 입장 변함 없어" 원론 답변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0.18.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서울 용산구 노들섬다목적홀에서 열린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2021.10.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김성진 기자 = 청와대는 19일 14주만에 40%대 이하로 떨어진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결과에 관해 '일희일비(一喜一悲)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 하락을 어떻게 보고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통령 지지율과 정당 지지율, 저희가 일희일비하지 않겠다"며 "말년이 없는 정부이니 만큼 매사에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리얼미터가 YTN 의뢰로 지난 12∼15일 전국 18세 이상 2022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지난 1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39.2%로 집계됐다(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40%대를 밑돈 것은 6월5주차(38.0%) 이후 14주 만이다.

해당 조사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41.2%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전주 대비 1.9%포인트 떨어진 29.5%로 집계됐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의 발언은 문 대통령과 여당 지지율의 동반하락에도 코로나19 방역과 민생·경제회복,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등 주어진 국정과제 수행에 매진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앞서 문 대통령이 지난달 3일 국회의장단·상임위원장단 초청 간담회에서 "말년 없는 정부"라고 언급한 것을 재환기하며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는 의미를 더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 관계자는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총파업 예고에 대해 "지금 방역 상황이 안정적인 국면에 접어들고 있고, 온 국민이 한마음으로 11월 일상회복을 위해서 준비하는 중대한 시점을 감안해서, 민주노총이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 각 부처는 총파업이 실행될 때를 대비해서 급식, 돌봄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심으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면서 "방역수칙 위반하는 불법 행위는 엄중히 처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불평등 OUT! 평등사회로 대전환 민주노총 총파업을 선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0.07. livertrent@newsis.com

[서울=뉴시스] 백동현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조합원들이 7일 오전 서울 중구 민주노총 회의장에서 불평등 OUT! 평등사회로 대전환 민주노총 총파업을 선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1.10.07. [email protected]

앞서 문 대통령은 전날 김부겸 국무총리와의 주례회동에서 민주노총 총파업에 대해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파업을 자제해 주기를 바란다"며 불법행위는 엄정 처리하라고 지시했다.

정부의 거듭된 자제 요청에도 민주노총은 총파업을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 도심을 중심으로 물리적 충돌도 예상된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파업 투쟁에는 5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추산된다.

핵심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노총의 관계 회복이 안 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복안이 있냐'는 질문에는 "관계 개선을 하기 위해서 다각도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한편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회동에 대해 구체적인 일정 언급 없이 "이 후보로부터 면담 요청이 있었고, 협의할 것이라고 했었다"며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