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국감 덕에 무성한 나뭇잎에 가렸던 줄기 드러나"

등록 2021.10.20 19:05: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장동 국감 마감 소회 "국민들도 이해했을 것"

"野 음해성 질문도 정리에 큰 도움 돼…고맙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0. photo@newsis.com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2021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0일 "의원님들의 날카로운 지적과 질문 덕에 대장동 문제의 본질과 줄기가 많이 드러나게 됐다"면서 두 차례의 국정감사에 임한 소회를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김윤덕 민주당 의원이 국감 참여 소회를 묻자 "이틀간 이 엄청난 시간을 도정에 관한 감사를 했는데 내용은 핵심적으로 오로지 대장동 문제였던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는 이 무성한 나뭇잎들, 그 나뭇잎을 일부러 흔들어대는 의도적인 선전과 왜곡 때문에 줄기와 본질이 많이 가려졌는데 이번 국정감사를 통해서 그 본질과 줄기가 드러났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어 "국민들께는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밖에 없는 아쉬움과 안타까움이 있다"면서도 "이게 어떤 부정행위도 아니고 오히려 일부 정치세력과 일부 토건비리세력의 연합을 통한 불법수익을 최대한 우리 성남시민들을 위해서 차단했고  100%는 아니지만 상당한 성과를 냈다, 이것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정말 특이한 예외적 사례라는 사실들을 우리 국민들께서 많이 인지하게 되신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많은 분들이 우려하시는 것처럼 우리 국감이 경기도정의 일반적인 내용을 충분히 살피지 못한 아쉬움은 있다"면서도 "나 개인적으로나 또 경기도, 성남시정에 대해서 국민들이 많은 이해를 한 계기가 된 거 같다"고 했다.

이 후보는 또 "의도적으로 가짜뉴스와 왜곡된 선동을 통해서 국민들을 속였던 그 수많은 곁가지들이 정리된 것에 대해선 우리 민주당 국회의원님들 뿐만 아니라 국민의힘의 여러 의원님들, 그리고 심상정 의원님과 정의당 의원님들에게도 각별히 감사말씀을 드린다"며 "이건 진심"이라고 말했다.

그는 "비록 공격하기 위해, 음해하기 위해서 (질문)한 것도 없지는 않겠지만 그마저도 진실을 규명하고 내가 내 입장을 제시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고맙다"고 했다.

지난 18일 행정안전위원회에 이어 이날 국토위를 끝으로 국감을 마친 이 후보는 금명간 지사직에서 물러나 대권행보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