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능 앞두고 일상회복 맞는 교육계…"기대 반 우려 반"

등록 2021.10.24 12:01: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총 "고3 대학별 고사·교사 입시 지원업무 차질 우려"

보건교사·의료계 "백신 접종 최근…돌파감염 위험 희박"

[서울=뉴시스] 이무열 기자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30일 앞둔 지난 19일 오전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사범대 부속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공부에 집중하고 있다. 2021.10.24. lmy@newsis.com

[서울=뉴시스] 이무열 기자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30일 앞둔 지난 19일 오전 대구시 중구 경북대학교 사범대 부속고등학교 3학년 교실에서 수험생들이 공부에 집중하고 있다. 2021.10.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경록 기자 = 11월18일 치러질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앞두고 교육계에서 11월 초 시행을 추진하는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와 수위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24일 교육계에 따르면 방역전문가와 보건교사들은 수능 전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으로 방역 전략을 전환해도 괜찮다고 보고 있지만 일선 교사들 사이에서는 고3 수험생들이 입시에 차질을 빚을까 우려하며 수능 뒤로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정부와 방역 당국은 11월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행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코로나 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다음주 중 최종 회의를 거쳐 주말께 최종안을 확정될 방침이다.
 
그러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이 지난 21일 발표한 설문 결과에 따르면 교사 3567명 중 1246명(34.9%)이 "일상회복 시기로 수능 이후가 적합하다"고 응답했다.

교사들은 고3 수험생들의 정상적인 대학별 고사 응시와 교사들 입시 지원 업무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을 우려했다. 수능 직전 고3 학생이나 담당 교사가 확진돼 격리될 경우 수험생의 논술·면접 등 대학별 고사 등 입시 전반에 영향이 갈 것이라는 걱정이다.

조성철 교총 대변인은 "학생들은 수능과 대학별 고사를 치러야 하는데, 대학들이 확진자들에게 응시 기회를 보장할 것인지 불투명하다"며 "감염이 확산되면 아이들 기회가 박탈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사회적 차원의 일상회복은 (11월 초에) 하더라도, 교육청 차원의 학교 일상 회복은 최소한 수능 뒤로 연기하는 게 수험생을 보호하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방역 전문가와 보건교사들은 학교의 빠른 일상회복이 이뤄져야 수험생 입시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봤다. 고3 수험생들이 지난 7~8월 백신 접종을 마쳤기 때문에 돌파감염 위험도 성인이나 고령층에 비해 낮다는 이유에서다.

박주영 보건교사노동조합 위원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은 방역을 해제하는 것이 아니라 '전환'"이라며 "체제가 바뀌면 자가격리 지침과 기준도 완화되기 때문에 당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수험생들은 시험에도 응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수능 때문에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를) 3주 미루는 것은 전체의 동의를 얻기 어려울 것"이라며 "집·학교·학원 등 일상에서 방역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수험생 돌파감염 우려에 대해서는 "접종 후 3개월 정도 지나면 백신효과가 떨어지는 게 사실"이라면서도 "수험생들은 백신을 접종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백신효과가 높게 유지될 것"이라고 봤다.

교육부와 질병관리청은 수도권 학교의 등교 추가 확대 등 학교의 단계적 일상회복 시기와 내용, 수위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특히 지난 18일 접종이 시작된 16~17세 청소년이 확진자와 밀접접촉했을 경우 자가격리를 면제할 것인지 지침 개정 여부도 검토 중이다.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은 "접종률이 올라가면 그만큼 사회적 방역 위험도는 해소되지만 활동량 많아지면 감염 확산 위험도 늘어날 수 있어 복합적이기 때문에 잘 조화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전체적인 일상회복과 교육의 일상회복은 구분해서 진행할 수도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현재는 결정된 게 없다"고 말을 아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