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원희룡 "이재명, 국감서 위증" 고발…배임 혐의 수사요구도

등록 2021.10.25 13:10:34수정 2022.04.12 21:37: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배임·위증·직권남용 등 18건 고발

"지금까지 제기된 의혹 수사요구"

국민의힘도 위증 등으로 고발예고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후보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관련 배임의혹'에 대한 수사요구서와 국정감사에서 위증과 범죄이익 환수를 위한 고발장을 직접 제출하고 있다. 2021.10.25.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이재명 후보 대장동 도시개발사업 관련 배임의혹'에 대한 수사요구서와 국정감사에서 위증과 범죄이익 환수를 위한 고발장을 직접 제출하고 있다. 2021.10.2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광원 기자, 김가윤 =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5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위증, 허위사실 공표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아울러 이 지사의 배임 등 의혹과 관련한 수사요구서를 제출하며 "특검을 대신하는 차원"이라고 했다.

이날 법조계에 따르면 원 전 지사는 오전 10시30분께 대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지사를 배임, 선거법 위반, 직권남용, 위증, 허위사실 공표 등 18건에 대해 고발한다고 밝혔다. 각종 의혹들에 대한 수사요구서도 제출했다.

원 전 지사는 "이 지사에 대한 고발장과 성남의뜰·화천대유 주주들, 특히 김만배씨에 집중된 고발장을 따로 제출했다"며 "수사가 혼합됨으로써 시간을 지체한다거나 사건이 불필요하게 엉키는 걸 막기 위해서"라고 취재진에게 설명했다.

이어 "별도로 접수된 수사요구서는 이 지사가 성남시장에 당선되기 전인 2006년부터 지금까지 벌어지고 있는 모든 의혹에 대해 검증한 내용을 담아 제출했다"며 "이 수사요구서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려 모두가 보게 할 것"이라고 했다.

특히 원 전 지사는 이 지사가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위증을 했다'는 취지의 내용도 고발장에 담았다. 원 전 지사 측은 "(임기를 못 채운) 황무성 성남도시개발공사 초대 사장에게 압력이 행사된 적 있느냐는 질문에 이 지사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고 했는데 각종 언론보도를 통해 압력이 있었단 사실이 밝혀졌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선 국민의힘도 이 지사가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개발 사업협약서의 초과이익환수 조항 논란에 대해 "오락가락 말 바꾸기로 위증을 했다"며 조만간 위증 및 선거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한편 원 전 지사는 "저희에게 접수돼있는 다른 내용도 사실확인 등이 이뤄지면 수사요구서에 추가적으로 포함하게 될 것"이라며 "저와, 저희가 확보하고 있는 증인들은 (검찰의 소환조사 요구에) 단 하루도 지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별도로 특검을 대신하는 국민운동을 출발시키는 것이고 범죄수익환수 운동도 오늘부터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