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文정부 성공 노력"…文 "끝까지 잘 도와달라"

등록 2021.10.26 12:49:07수정 2021.10.26 13:58: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50분간 차담 회동...이 후보 선출 16일 만

상춘재 앞 기념사진 촬영에 李 "가보로 간직"

文 "지난 대선 당내 경쟁…나는 이제 물러나"

李 "文정부, 역사적 정부로 남을 수 있게 노력"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2021.10.26.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 상춘재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통령 후보와 인사하고 있다. 2021.10.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채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청와대에서 면담을 가진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게 "이 후보가 (민주당) 후보가 돼 여러모로 감회가 새롭다"며 격려했고, 이 후보는 "앞으로도 문재인 정부가 역사적인 정부로 남을 수 있게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 후보를 만나 50분 간 차담(茶談) 형식의 면담 진행했다.

면담 전 문 대통령과 이 후보는 상춘재 앞 마당에서 만났다. 상춘재에 먼저 도착해 이철희 정무수석과 대화를 나누던 이 후보는 "어른이 나오시는 데 내려가아죠"라며 상춘재 아래 녹지원에서 직접 문 대통령을 맞았다.

문 대통령은 이 후보와 악수 후 두손을 맞잡고 "반갑다"며 "그동안 고생 많이 하셨다"고 인사를 건넸다. 이에 이 후보는 "(상춘재에) 처음 와봤다. (초청해줘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후 상춘재 앞에서 문 대통령과 기념사진을 촬영한 이 후보는 "가보로 간직하도록 하겠다"고 말하며 환담장으로 이동했다.

문 대통령은 환담에서 "당내 경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되신 것을 축하드린다"고 운을 뗐다.

이어 "이렇게 경쟁을 치르고 나면 그 경쟁 때문에 생긴 상처를 서로 아우르고, 다시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런 면에서 일요일(24일)날 이낙연 전 대표님하고의 회동, 아주 좋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이재명 대표 후보님은 지난 대선 때 저하고 당내 경선에서 함께 경쟁했고, 또 경쟁을 마친 후에도 다시 함께 힘을 모아서 함께 정권 교체를 해냈고, 그동안 대통령으로서, 경기지사로서 함께 국정을 끌어왔다"고 돌이켰다.

이어 문 대통령이 웃으며 "이제 나는 물러나는 대통령이 되고"라고 하자 이 후보는 "아직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고, 문 대통령은 "이재명 후보께서 새로운 후보가 되셔서 여러모로 감회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선은 결국은 국민들이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지도자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겪어 보니까 역시 제일 중요한 것은 정책 같다"며 "대선 과정에서 좋은 정책을 많이 발굴해달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우선 "제가 1:1로 이렇게 뵙기가 참 쉽지 않은데, 초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드린다"며 "우리 대통령님께서 지금까지 민주당의 핵심가치라고 하는 민생, 개혁, 평화의 가치를 정말 잘 수행하신 것 같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우리 문재인 정부 성공, 역사적인 정부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끝까지 많이 도와달라"며 특히 "2030 NDC(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상향한 것은 다른 선진국과 비교해 우리의 목표 제시가 훨씬 더 담대한 것"이라며 "기업에만 맡길 수는 절대 없고, 정부가 확실히 같이 하고, 국민들까지도 실천운동으로 거들어서 꼭 함께해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실제 이전 정부에서 준비도 안하고 (탄소중립) 말 만해서 기회를 놓쳤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