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재명 지지모임, 토론회서 '통합의 정치력·탈패권적 계파' 강조

등록 2021.10.27 14:49:1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 상인과 악수하고 있다. 2021.10.27.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국회사진기자단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7일 오전 서울 관악구 신원시장을 방문, 상인과 악수하고 있다. 2021.10.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의 지지모임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진영간 대결 구도에서 중도층을 끌어안기 위해서는 통합의 정치력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패권적 계파의 존재에 대한 경고도 제기됐다.

박성철 경기대 정치전문대학원 교수는 이날 이 후보 지지모임인 성공포럼이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한 '대전환 시대의 국가와 차기 정부' 토론회에 주제 발표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재명 정치와 통합정부론'이란 주제 발표에서 "20대 대선은 순도 높은 진영 간 대결구도의 최대화에 따라 중도의 작은 땅을 차지하는 자가 승자가 되며, 이 중도의 영역을 포용한 자를 통합의 정치력이 있는 것으로 웅변·표현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권의 한계 극복과 발전적 계승을 위해 이념적 다양성 확보와 실용정치 강화를 하지 않고서는 버틸 수 없는 것이 집권여당이 처한 현실이기에 정권재창출의 제1의 과제는 이념적 편협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이라고 했다.

박 교수는 "패권적 계파의 존재는 정당을 폐쇄적으로 운영하게 하고 새로운 정치세력의 참여를 막으며 종국적으로 정당이 국민으로부터 멀어져가게 한다"며 "새로운 사람들의 출입이 거의 없는 정당과 선거캠프는 변화에 약할 수밖에 없다"고도 지적했다.

이어 "성장과 공정·기본소득 등 공약 못지않게 탈패권적 계파의 새로운 집권당 리더십의 확립이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 공감대 형성, 정치협상력, 개방적 인사라는 3가지의 통합 능력이 이 후보에게 있거나 보완·보충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한마디로 통합의 정치는 2022대선에서 국민의 선택계명과 차기 정부의 실천계명이 될 것"이라고 단언하기도 했다.

박 교수는 '국민참여형 통합정부론'을 주장하면서 장관 책임제, 책임 총리제 도입을 제언했다.

그는 "협치형 통합정부론은 진보, 보수의 진영논리를 극복함으로서 경제, 사회갈등 등을 정쟁의 영역에서 벗어나게 할 수 있으며, 한반도 평화·개헌과제까지 추가적으로 완수·완성하는 효과를 가져다 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인수위원회 없이 출범해 이명박·박근혜정부 조직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제거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대한 행정부처를 전문분야별로 재분해해서 DJ·참여정부의 기본정신으로 원상회복해 명실공히 장관책임제를 도입하고, 전체적인 조율과 융합 또는 통합은 실질적인 책임총리제를 도모해야 한다"고 했다.

박 교수는 "이재명 후보의 정치리더십 및 스타일과 정당정치·제도 외적 변방정치경험에 비추어 볼 때 통합정부와 거버넌스는 그의 리더십의 본질이 될 수 있다"고도 예상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